cdma2000 패킷 코어 네트워크
상태바
cdma2000 패킷 코어 네트워크
  • Tim Murphy 에릭슨캐나다 R&D센터 cdma2000 패킷 코어
  • 승인 2001.07.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은 2,700만 이상의 휴대전화 가입자를 보유한 세계 최대의 CDMA 국가로 급부상하고 있다. 최근 이동통신사업자들은 앞다퉈 기존 주파수대를 이용해 현재의 무선인터넷보다 2배에서 최고 10배 빠른 데이터 통신 속도를 제공하는 cdma2000-1x 서비스 실시를 통해 이 분야의 빠른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cdma2000-1x의 핵심적인 특성인 최대 144kbps의 전송속도의 초고속 무선 데이터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패킷 코어 네트워크를 알아본다.

지난해 전세계적으로 9,300만 개의 호스트와 10억 여개의 웹 페이지가 인터넷 상에서 검색, 전자상거래, 통신 및 정보 서비스를 제공했다.

이처럼 인터넷 접속을 통해 제공되는 이들 서비스와 멀티미디어 데이터 통신은 유무선 전화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우리의 일상 생활에 깊숙이 침투해있다. 그렇지만 패킷-데이터 네트워크 액세스는 여전히 유선 망을 이용하고 있는 상황으로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아날로그 전화선이나 모뎀 또는 ADSL, 케이블모뎀을 통해 인터넷에 접속하고 있다. 그리고 무선 망을 통한 패킷-데이터 네트워크 액세스는 여전히 낮은 데이터 전송 속도와 이동성이 보장되는 진정한 의미의 무선 패킷-데이터 서비스 지원의 부재라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 3G 기술과 서비스의 진화

무선통신에서 3G 기술 및 서비스로의 진화가 의미하는 것은 회선 교환방식의 전통적인 텔레포니 세계와 패킷 교환방식의 컴퓨터 네트워크 세계의 통합으로 IP 기반의 패킷-데이터 네트워크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는 3G 무선 코어 네트워크로 통합될 것이다.

패킷 코어 네트워크(Packet Core Network)는 IP 기반의 패킷-데이터 서비스와 무선 이동노드를 위해 등록, 로밍 및 포워딩 서비스를 제공하는 논리적, 물리적 요소들의 집합이다. 일반적으로 패킷 코어 네트워크는 운용과 실체 면에서 ANSI-41 또는 GSM MAP(Mobile Application Part-based) 무선 코어 네트워크와 유사하고 TIA(Tele-communications Industry Association)의 TR45 그룹이 3G cdma2000 네트워크를 위한 패킷-데이터 표준으로 추진중인 네트워크 아키텍처다.

이러한 1x RTT CDMA 무선 인터페이스가 제공하는 높은 비트율은 새로운 무선 멀티미디어, 음성 및 데이터 애플리케이션을 모두 제공할 수 있다. TIA는 이동 IP 네트워크 표준인 IS-835를 만드는데 있어 기존 IETF RFC (Request For Comments)들을 참조해 작성했고, 이중에서도 IS-835에 언급된 기본 노드들의 기능 대부분은 RFC 2002인 IP 이동성 지원으로부터 파생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