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S 최대로 활용하기
상태바
SMS 최대로 활용하기
  • m business
  • 승인 2001.07.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국에서 가장 큰 고용 서비스 중 하나인 리드 이그제큐티브(Reed Executive)는 새로운 WAP 사이트를 런칭했지만 완전히 실패하고 말았다. 그러나 이러한 좌절에도 불구하고 리드의 모바일 전략은 전혀 흔들림이 없다. 구직자에게 제공하는 모바일 서비스에 관한 한 리드는 다른 경쟁자보다 훨씬 앞서 있다.

2년 전 리드가 텍스트 메시징을 기반으로 하는 모바일 서비스를 선택한 이유는 WAP 사용량은 줄어든 반면 유럽에서 텍스트 메시징이 큰 인기를 얻고 있었기 때문이다. 유럽 전체에서 SMS(Short Message Service)의 고객 기반이 광범위하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기업의 수는 점점 늘고 있다. 포레스터 리서치의 분석가인 파리드 유너스(Farid Yunus)는 “SMS가 많은 기업에게 최적의 옵션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하며 “SMS는 어디에나 존재하며, 회사 직원과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라고 밝혔다.

◇ 검색 기능 향상 노력

1999년 말부터 리드는 SMS를 사용해 고용 서비스에 등록한 회원에게 160자 길이의 짧은 구인 정보 알림 메시지를 전송했다. 현재 리드는 여러 무선 캐리어 서비스에 가입된 영국 전역의 사용자에게 매달 12만 개의 SMS 메시지를 전송하고 있다.

리드의 온라인 사업부 부장인 단 페란디노(Dan Ferrandino)는 “이 서비스가 고용 기회 및 고객 충성도를 향상시킨다는 점에서 비용 이상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페란디오는 “텍스트 메시징은 구직자의 주목을 끌 수 있는 뛰어난 방법이다. 휴대폰이 널리 보급되어 있기 때문에 영국의 구직자 대부분에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한 해 동안 SMS 사용량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다. GSM 어소시에이션은 전 세계에서 전송되는 월별 SMS 메시지 수가 500%나 증가했으며, 2000년 12월 한 달 동안 150억 개의 SMS 메시지가 전송되었고 2002년에는 매달 250억 개의 메시지가 발생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또한 모바일 라이프스트림즈(Mobile Lifestreams) 리서치 그룹은 2002년까지 매달 400억 개의 SMS 메시지가 전송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처럼 낙관적인 예상 수치가 발표되면서 고객과 직원에게 정보를 제공하려는 기업들이 점점 더 SMS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요구하고 있다.

유럽에서 SMS 기반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자 SMS 기술의 사용 빈도도 그만큼 늘어나게 되었다. 리드는 단순한 알림 메시지를 전송하지만 어떤 기업은 SMS 기반의 대화를 만들어 사용자가 영화 일정표 등의 정보를 중계하는 회답 메시지에 대해 요금을 지불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 일부 기업에서는 이러한 양방향 통신을 사용해 SMS로부터 소액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었으며, 또 다른 기업은 웹과 보다 유사한 느낌을 제공하기 위해 SMS 검색 기능을 향상시키려고 노력하고 있다.

캐리어와 네트워크 문제로 인해 SMS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기가 쉽지는 않지만, WAP이 인정을 받게 되더라도 텍스트 메시징 서비스가 쉽게 사라지지는 않을 것이다. 하루 24시간 네트워크 연결을 제공하는 WAP 서비스는 보다 빠르고 사용하기도 쉽기 때문에 폭넓은 지지를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SMS도 고유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본질적인 측면에서 WAP은 수동적이다.

유선 웹과 마찬가지로 정보를 얻으려면 사용자가 직접 찾아 나서야 한다. 반면, 텍스트 메시징은 능동적으로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한 다음 보다 자세한 내용을 보려면 WAP 사이트를 방문하도록 권유할 수 있다. 비록 지금은 무선인터넷에서 SMS의 가치를 높이 평가하지 않지만 언젠가 SMS를 무선인터넷의 구원자로 인정하게 될 날이 올지도 모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