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무선 도입 예산은 얼마일까?
상태바
기업의 무선 도입 예산은 얼마일까?
  • m business
  • 승인 2001.07.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선 애플리케이션을 배치하는 데 어느 정도의 비용이 드는지 알고 싶은가? 쉽지는 않을 것이다. 기술이 너무 새로워서 개척자들도 정확한 총 소유비용(TCO)을 계산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고객들이 불확실한 경제 환경에서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을 실험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기업 무선 애플리케이션은 여전히 진행 상태에 있을 뿐이다. 따라서 기업 수용자들은 총 비용을 명확히 알지 못하고 모바일 계획을 런칭해야 한다.

여러 초기 고객들은 공식적으로 투자 수익(ROI)을 계산하지 않는다고 말하지만, 단순한 기존 제품을 사용해 배치된 애플리케이션도 여행 시간 감소, 요금 청구 주기 및 서류 작업에서 큰 이득을 얻고 있다. 한편, 몇 가지 일반적인 가이드라인이 등장하고 있다.

● 현장 직원 또는 영업 사원 자동화와 같이 ASP에서 호스트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중소규모 회사인 경우 회사 내의 사용자 수에 따라 최소한 20만∼30만 달러의 지출을 계획하라.

● 기성 패키지를 실행하려는 포천 1,000대 회사 중 하나라면 이 금액부터 수백 만 달러까지의 지출을 계획하라. 일부 기존 애플리케이션은 서버당 겨우 2만 달러에 사용자당 1,000달러가 추가되지만, 사용자 정의 및 통합 비용을 감안하면 총 비용은 급증할 수 있다고 분석가들은 말한다.

● 통합, 사용자 정의 및 최종 사용자 수가 무선 애플리케이션 비용을 결정하는 데 가장 큰 요소라는 것을 인식하라. 대부분의 초기 무선 수용자들은 영업 사원이나 현장 직원 자동화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한다. 이들 애플리케이션은 모두 원격 사용자를 기업 데이터로 업데이트하기 때문에 애플리케이션마다 비용이 거의 비슷하다.

“무선 전자 메일이 현장 서비스 애플리케이션보다 비용이 적게 든다고 광범위하게 말할 수 있다”고 컨설팅 회사인 애드벤티스(Adventis)의 무선 전략 서비스 글로벌 국장인 앤드루 콜(Andrew Cole)은 설명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사용자 수 및 애플리케이션에서 요구하는 사용자 정의 및 통합 수준이 애플리케이션 유형보다 더 중요하다.

● ASP에 의존하면 처음에는 비용이 더 많이 들지만, ASP가 값비싼 인프라를 소유하며 계약이 끝나면 자유롭게 떠날 수 있기 때문에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무선 애플리케이션을 스스로 커스터마이징하고 호스트하면 보다 많은 제어력을 가질 수 있지만 자신이 모든 것을 부담하는 경우 통합 비용이 너무 많이 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