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럼] “IT 전문가의 전략적 역할이 필요하다”
상태바
[컬럼] “IT 전문가의 전략적 역할이 필요하다”
  • 데이터넷
  • 승인 2013.03.04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재욱 리버베드코리아 지사장 “클라우드는 새로운 기회다”

많은 IT 전문가들은 클라우드 컴퓨팅이 자신들의 업무 영역을 침범하고 위협하는 존재라고 생각해 왔다. 하지만 실제로는 기업들이 클라우드를 적용할수록 IT 전문가의 위치는 더욱 향상되고 있으며, 특히 비즈니스에서 전략적 위치로 커리어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있다. 따라서 IT 전문가들은 클라우드를 두려워할 것이 아니라 기회로 받아들여야 한다.

IT 전문가들은 자신들의 기술을 갈고 닦아 클라우드 이니셔티브를 준비하고 있는 기업을 위한 전략적 조언자 역할로 진화해야 한다. 전술적 역할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실제 작업 경험과 소싱 능력의 조합이 요구되는 전략적 역할을 담당해야 하는 것이다.

전략적 조언자 역할로 진화해야
기업의 IT 인프라가 한 업체의 제품만으로 이뤄지는 경우는 없기 때문에 많은 IT 전문가들은 이미 컨설턴트로서 비즈니스 케이스에 따라 제품과 서비스 공급 업체를 선정하고 관리해 본 경험을 갖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이 대중화되면서 IT 전문가들은 기존 지식을 기반으로 클라우드 구축 전문가, 클라우드 보안 전문가, 클라우드 개발자, 클라우드 인프라 관리자, 등 새로운 방향으로 진화해 나갈 수 있다.

클라우드는 기업의 비즈니스 상황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와 함께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보유한 전문가의 중요성이 매우 크다. 따라서 IT 전문가는 비즈니스가 잘 운영되도록 IT 시스템을 구축하고 유지, 보수하는 기술자 입장에서 전략적인 선택을 결정하는 파트너 역할을 맡게 된다.

특히 클라우드 전문가는 클라우드를 통해 기업이 목표로 하는 비용 절감과 서비스 확대를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으며, 이는 경영진뿐 아니라 최종 사용자와 파트너, 고객에까지 이익을 전달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비용 문제로 폐지할 수밖에 없는 서비스를 저렴한 퍼블릭 클라우드를 이용해 지속시킴으로써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모색과 함께 기존 사용자에 대한 충성도를 확보할 수 있는 것이다.

새로운 이니셔티브는 발전 기회
WAN 최적화를 통한 옵션도 제시할 수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과 함께 WAN 최적화 서비스를 도입함으로써 기존 WAN 최적화 장비가 제공하던 데이터 중복 제거와 애플리케이션 최적화를 통해 운영비용 절감과 서비스 예측 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다.

특히 WAN 최적화 업체는 기존 WAN 최적화 서비스와 함께 애플리케이션 및 네트워크 성능관리 툴과 같은 부가 서비스를 통합함으로써 기업의 IT 인프라가 클라우드로 이동할 때 겪을 수 있는 성능과 가용성, 신뢰성 문제에 대한 포괄적인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처럼 IT 전문가는 클라우드 자체만이 아닌 클라우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와 인프라에 대한 이해와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옵션을 조합함으로써 기업의 비즈니스 상황에 맞는 인프라를 구성해 나가는 역할을 해야 한다. 새로운 이니셔티브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에서 벗어나 클라우드를 수용하고, 이에 맞춰 자신의 기술을 향상시킴으로써 한 단계 발전할 수 있는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

이제 IT 전문가는 차세대 기업 네트워크를 위한 전략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위치에 올라 서 있으며, 기업의 성공에 반드시 필요한 역할에 위치해 있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