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프로토콜 통합 선구자로 부상한 MWIF
상태바
무선 프로토콜 통합 선구자로 부상한 MWIF
  • m business
  • 승인 2001.07.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떤 사람은 표준 기관의 결정을 지켜보는 것이 페인트가 마르는 것을 바라보는 것만큼이나 지겨운 일이라고 말할 것이다. 그러나 젖은 페인트가 자신의 비즈니스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도구에 칠해진 것이라면 그 진행 상태를 바라보는 것도 흥미로울 수밖에 없을 것이다.

지켜볼 만한 가치가 있는 한 그룹으로, 무선 네트워크간의 로밍을 단순화하고 2.5G 및 3G 서비스에 필요한 고속 패킷 전환 무선 데이터 상시 연결로의 전환을 가속화하는 조직인 MWIF(Mobile Wireless Internet Forum)가 있다. 여러 개의 공식적인 그룹이 무선 업계에서 경합을 벌이는 표준들을 인도하는 오늘날의 상황에서, MWIF는 공식적인 표준 기관이 아니라 모든 분야의 주요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는 통상 포럼이다. 시간이 걸릴지는 모르지만, MWIF는 그러한 인도자로 성공을 거둘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

◇ 무선 기술 개발 견인차 역할

무선 네트워크 표준은 때로는 경쟁적 관계였던 여러 그룹을 통해 오랜 시간 동안 개발되었다. 1990년 대 말, 유럽 연합의 산하 기구인 ITU(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s Union)는 미국과 유럽의 유사한 시도를 통합하고자 했다. 그러나 GSM의 후속 기술인 UMTS(일명, W-CDMA)와 CDMA의 후계자인 CDMA2000을 비롯한 수많은 제안이 제출되면서 2000년 말에는 단일한 글로벌 무선 표준이란 원래의 목적이 급격히 쇠퇴하게 되었다.

ITU 내에서 직접 이러한 작업을 진행한다는 것이 부담이 되어, 1998년에 UMTS 사양을 발전시키고 GSM 표준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새로운 조직인 3GPP(Thi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가 만들어졌다. 3GPP는 주로 특정 국가의 표준 기관들로 구성된 국제 조직이다. 그 직후에, CDMA-2000 표준을 대표하기 위해 3GPP2가 형성됐다. 오늘날 이들 두 조직은 무선 액세스 네트워크 및 핵심 네트워크를 비롯한 무선 기술의 기술적 사양을 개발하기 위한 주요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이들 조직이 이렇게 결정된 사양을 ITU에 제출하면 다시 ITU에서 공식적인 표준을 제정하게 된다.

MWIF는 2000년 2월, 액세스 기술에 영향을 받지 않는 단일 모바일 무선 및 인터넷 아키텍처의 지지율과 수용률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됐다. MWIF에 대해 가장 놀라운 점은 지지하는 프로토콜에 관계없이 전 세계의 거의 모든 주요 인프라 제조업체, 벤더 및 무선 네트워크 운영자를 포함하는 구성원들이다.

◇ 하나의 네트워크, 하나의 세상

UMTS와 CDMA2000은 모두 직접 순차 확산 스펙트럼 무선 기술을 기반으로 하며 각 네트워크에서 작동하는 휴대폰을 개발할 수도 있지만, 핵심 인프라 네트워크가 근본적으로 다르다. 두 기술은 서로 다른 네트워크 요소를 사용하며 노드간의 통신을 위해 사용하는 프로토콜도 다르다.

세계에서 가장 큰 캐리어이며 버라이즌의 45% 지분을 가지고 있는 보다폰과 같은 주요 캐리어들에게 이것은 큰 문제가 된다. 보다폰의 경우, 전 세계의 여러 지역에서 UMTS와 CDMA2000 네트워크를 모두 운영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핵심 네트워크를 공통으로 사용하게 된다면 로밍, 배포 및 공통 서비스가 훨씬 쉬워질 것이다.

단일 모바일 인터넷 아키텍처에는 다른 장점도 있다. 미래에는 운영자가 넓은 지역에 무선 액세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사용자 밀도가 높은 지역에서는 무선 랜 기술을 사용하려고 할 수도 있다. MWIF 아키텍처는 기꺼이 이러한 시나리오를 지원할 것이다.

MWIF의 또 다른 포괄적인 영향은 이 조직이 ATM과 같은 프로토콜과 반대로 VoIP(Voice over IP)와 MoIP (Multimedia over IP)는 물론 IP를 바탕으로 하는 핵심 네트워크 인프라를 비롯해 모두 IP 아키텍처만 지지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아이디어는 무선 네트워크가 인터넷과 별개로 운영되고 특정 게이트웨이에서만 인터넷에 연결하는 현재의 아키텍처와 달리 무선 네트워크가 총체적인 인터넷 구조로 긴밀히 통합되는 아키텍처를 만들기 위한 것이다.

3GPP와 3GPP2의 핵심 네트워크 아키텍처가 크게 다르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MWIF가 실제로 이러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지 지켜보는 것은 상당히 흥미롭다. 아무리 의도가 좋다 하더라도 이처럼 원대한 전략이 실현되려면 몇 년이 걸릴 것이다. 그러나 참여하고 있는 구성원들을 감안할 때 MWIF가 3GPP와 3GPP2에 제출하는 권장 사항은 막강한 영향력을 가지면서 미래의 무선 네트워크 운영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결국 MWIF의 작업은 무선 네트워크용 구식 회로 전환 기반에서 All IP 네트워크로의 전환을 가속화할 것이다. (www.datane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