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무선 보안 기술
상태바
9. 무선 보안 기술
  • 이기혁·SK텔레콤 무선인터넷부문 플랫폼연구원 팀장
  • 승인 2001.07.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모바일 비즈니스 로드맵
최근 무선인터넷서비스 사용자가 급증, 무선인터넷을 통한 정보 교류나 주식거래, 쇼핑 등 모바일 기반의 상거래가 점차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유선과 마찬가지로 무선에서도 보안 문제가 핫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사용자 정보 유출 문제 해결 관건
이처럼 무선 데이터의 안전한 전송과 처리를 위해 보안과 인증 처리 기술의 기반 인프라를 제공하는 무선인터넷 보안은 모바일 기반의 상거래에서 중요한 요소 기술이다.

무선인터넷에서의 보안과 인증문제는 매우 중요하다. 무선 인터넷 서비스에는 사용자의 정보 유출이 가장 큰 문제이며 인증되지 않는 사용자에게 어느 개인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면 그 사용자는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받게 될 것이다.

따라서 무선인터넷사업자의 입장에서는 개인이나 기업 고객들이 사업자의 무선인터넷서비스를 이용할 때 가장 우려하는 사용자 정보유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이처럼 무선인터넷은 서비스의 발전에 따라 기업의 정보만큼 사용자 개인의 정보 역시 중요해지고 있는 상황으로, 민감한 사용자 정보에 대한 보안이 서비스 차별화의 핵심으로 부각되고 있다.

가입자 인증 및 단말 인증
IPv4에서 IPv6로 IP 주소체계가 바뀌면 이와 함께 DNS(Domain Name System), 인증 및 권한부여 등 주변 기술도 함께 바뀌어야 하는데 이를 DNSv6(DNS version 6) 또는 AAAv6(AAA version 6)라고 한다.

AAA란 권한부여(Authorization), 인증(Authentica-tion) 및 계정(Accounting)을 지칭하는 것으로 무선 단말기를 이용해 인터넷에 접속할 때 사용자 본인임을 확인하고 지정된 인터넷 계정으로 접속할 수 있는 권한 부여와 가입자 인증과 단말 인증은 중요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향후 무선인터넷을 통한 금융거래와 m-커머스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극복해야 할 핵심기술이다

정보 보호 단말 장치
신용카드와 비슷한 스마트카드(Smart Card)는 카드 안에 내장된 마이크로프로세서 칩에 정보를 저장한다.

스마트카드에는 지능형 스마트 카드(Intelligent Smart Card)와 메모리카드(Memory Card)라는 2종류의 카드가 있는데 카드안에는 사용자에 대한 식별자를 보유, SIM (Subscriber Identity Module)이 이런 정보를 가지고 있다.

지능형스마트 카드는 CPU를 내장하고 있고 정보를 저장하고 보안도 가능하며 특정한 응용에서의 요구에 따른 결정기능도 포함하고 있다. 메모리카드는 주로 정보 저장에 사용되는데 구매한 상품에 대한 가격지출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