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무선인터넷 관련 기술 동향 II
상태바
3.무선인터넷 관련 기술 동향 II
  • 이기혁 SK텔레콤 무선인터넷부문 플랫폼연구원 팀장
  • 승인 2001.07.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선인터넷
IT 업계의 최대 관심사중 하나로 부상한 무선인터넷은 관련 시장 선점을 위한 경쟁이 세계적으로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미국, 유럽, 일본 등 기술 선진국에서는 무선인터넷 관련 기술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고, 국내에서도 이동통신사업자를 비롯해 중대형 서버업체, 솔루션업체들이 국내 시장 선점을 둘러싼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무선인터넷이란 휴대폰이나 PDA를 통해 무선으로 인터넷에 접속해 데이터통신이나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아키텍처와 기술 및 서비스를 지칭한다.

최근 무선인터넷의 요구가 점점 높아짐에 따라 기존 유선 환경이 아닌 무선의 특성에 적합한 기술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는 가운데 관련 기술도 점차 발전해 나가고 있다.

무선 단말기 관련 기술

1) 스마트폰

스마트폰(Smart Phone)은 휴대전화와 개인휴대단말기(PDA)의 장점을 합친 것으로 휴대전화기에 일정관리 및 팩스, 인터넷 접속 등의 데이터 통신기능을 통합시킨 것으로 선택사양인 데이터 어댑터를 사용해 일반 전화선으로도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제한된 메모리 환경으로 인해 파일시스템을 탑재하지 않는 스마트폰은 CDMA 방식의 디지털 이동전화기에 초소형 PC를 결합해 사용하는 것 이외에 휴대형 PC로도 사용할 수 있고 이동중에도 무선으로 인터넷 및 PC통신, 팩스전송 등을 할 수 있다. 현재 Java OS를 사용하고 있다.

2) 핸드헬드 PC

핸드헬드 PC(Handheld PC)는 현재까지 윈도 CE를 기반으로 개발된 제품 중 가장 대표적인 정보기기로 데스크탑 환경에서 널리 사용되었던 MS 오피스 등의 축약판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로 하여금 인터넷 접속을 포함한 대부분의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이 부류의 제품은 노트북이 기존 데스크탑의 기능을 모두 제공하려 했던 것과는 달리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기능만을 축약된 형태로 제공함으로써 휴대하기 편하고 저렴한 가격에 공급되고 있다.

입력수단으로는 거의 완전한 형태의 키보드와 음성녹음을 위한 마이크를 지원하며 PC 카드, PCMCI 슬롯 등을 통해 주변기기를 부착할 수 있다.

데스크탑 PC와 데이터 교환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액티브싱크(ActiveSync)라는 기술이 사용되는데 이는 자동적으로 두 플랫폼간의 데이터를 동기화하는 것으로 팜(Palm)이 제공하는 기능과 유사하다.

3) PDA

PDA(Personal Digital Assistant)는 개인용이나 업무용으로 계산이나 정보저장 및 검색기능을 갖춘 손바닥 크기의 소형기기를 칭하는 것으로 비슷한 포켓용 컴퓨터라고 하기도 한다. 대부분의 PDA들은 작은 키보드가 달려있지만, 몇몇 PDA들은 손으로 쓴 글씨를 받아들일 수 있는 전자 감응식 패드가 달려있는 것들도 있고 지금은 없어졌지만 애플에서 만든 뉴튼(Newton)은 손으로 쓴 글씨를 받아들일 수 있어 널리 판매되었던 최초의 PDA였다. PDA의 전형적인 용도로는 스케줄이나 주소록의 저장 및 검색, 메모 입력 등으로 많은 응용프로그램들이 개발되어 지고 있고, 점차 무선 장치들과 결합되고 있다. OS로는 윈도 CE, 팜 OS, EPOC 32 등이 사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