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은 그 자체가 비즈니스 솔루션을 위한 미디어
상태바
모바일은 그 자체가 비즈니스 솔루션을 위한 미디어
  • 노세용 LG텔레콤 데이터개발본부장(연구위원)/상무
  • 승인 2001.07.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비즈니스 칼럼
모바일(Mobile)은 통신수단 이상의 미디어로서 가치를 지니고 있다. 초기 음성 중심의 단순 통신수단에서 낮은 수준의 데이터 서비스를 거쳐 동영상서비스가 가능한 수준에 이르기까지 어느새 휴대폰의 멀티미디어 실현이 바로 눈앞에 다가왔다.

휴대폰의 멀티미디어화를 앞서서 끌고 있는 무선인터넷도 유선인터넷이나 신문, TV 등의 기존 대중 매체와 마찬가지로 정보를 얻는 미디어라고 볼 수 있고 이를 이용한 다양한 비즈니스가 전개될 수 있다.

현재의 무선 인터넷은 캐릭터/멜로디 다운로드, 게임, 커뮤니티 등의 비교적 간단하며 개인적 용도에 맞는 컨텐츠 위주로 발전하고 있지만 점차 활성화에 비례해 새로운 기업 활동의 채널로 다양한 부가 서비스들이 모색될 것으로 보인다. 향후 기술 발전과 더불어 무선 단말기와 네트워크상의 기술적 제약은 어느 정도는 해소될 수도 있겠지만 무선인터넷의 근본적 강점인 휴대성이라는 취지에서 볼 때 소형의 컴팩트한 단말기는 단점이 아니라 특징이라고 봐야 할 것이다. 결국 이러한 단말기와 네트워크 등의 제약으로 인해 무선인터넷의 용도는 기존 유선인터넷과는 다를 수밖에 없다.

비즈니스 관점의 무선 서비스는 m-커머스(mobile commerce), 모바일 B2B, m-CRM(mobile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등으로 확장될 것으로 보인다.

m-커머스, 발전 가능성 풍부한 매력적인 시장
m-커머스는 기업 입장의 경우 언제 어디서나 고객과 접촉할 수 있고, 고객 입장에서도 휴대폰 등을 사용해 편리한 상거래를 할 수 있다는 사실이 장점이다. 기업이 무선통신을 이용한 전자상거래에 나설 경우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고객에게 다양한 정보 전달이 가능하고 고객 역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휴대용 무선 단말기에 기업이 보내 준 정보를 이용한 효율적인 상거래가 가능하다. 하지만 m-커머스 시장의 성장 가능성에 비해 이를 활성화시키는 환경이 아직은 충분히 조성되지 않은 것으로 보이며,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판단된다.

무선 마케팅은 m-커머스의 도입을 촉진하는 기반이 될 것이며 무선인터넷의 특징을 고려한 적절한 방식의 무선 마케팅이 활성화됨으로써 휴대폰을 이용한 다양한 형태의 m-커머스가 가능할 것이다.

휴대폰은 거의 하루 종일 업무 또는 사적인 용도로 이용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고 시간이 갈수록 더욱 개인의 생활 속으로 깊숙하게 파고들 것이다. 이러한 휴대폰의 대중화는 기존의 대중매체나 유선인터넷에 비해 무선인터넷은 항상 생활 주변에 존재하는 미디어라는 강점을 가지게 한다. 이는 마케팅을 수행하는 마케팅 담당자 입장에서 보면 대단히 매력적인 요소다.

마케팅의 관점에서 무선인터넷이 제공하는 중요한 특징은 사용자의 개인화된 성향에 따른 고도화된 맞춤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무선 마케팅은 사용자의 개인적 기호와 사용자가 처한 상황에 따른 관심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공급자와 사용자와의 적절한 연결이 그 성패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일 것이다. 결국 무선 마케팅은 사용자의 기호와 상황에 따른 철저하게 개인화된 마케팅이 이뤄져야만 기업과 사용자 모두에게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무선 마케팅 활성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주요 효과를 보면 무선인터넷 이용 부담 경감, 양질의 상용 서비스 도입 촉진, 고도로 개인화된 서비스 도입을 통한 컨텐츠의 질적 향상, m-커머스의 도입 촉진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무선 마케팅은 기업에게 새로운 미디어라는 의미 이외에도 소규모 컨텐츠 업체들의 경우 기본적인 수익원으로 작용함으로써 결국 무선인터넷 활성화의 중요한 기반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무선 단말기를 통한 마케팅은 기업과 컨텐츠 제공업자 들에게 흥미로운 도전의 장이 될 것이다. 무선인터넷의 특징을 잘 이해하고 여기에 적합한 마케팅 모델을 찾게 된다면 무선인터넷은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매체로 성장할 것이고 사용자 입장에서도 다양한 이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m-커머스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각 기업들이 기존의 거래 시스템에 무선 시스템을 접목시키는 일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며, 이는 궁극적으로 최종 소비자에 대한 혜택으로 이어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