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도라TV, KM플레이어 앞세워 글로벌 시장 공략 ‘박차’
상태바
판도라TV, KM플레이어 앞세워 글로벌 시장 공략 ‘박차’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2.11.14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멀티미디어 통합 플랫폼 KM플레이어 글로벌 사용자 2억 돌파

판도라TV(대표 최형우)는 자사의 멀티미디어 통합 플랫폼인 KM플레이어의 전세계 사용자가 2억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2007년 판도라TV가 KM플레이어를 인수할 당시 100만명 수준이었던 사용자 숫자는 지속적인 서비스 개발 투자와 업그레이드를 통해 2억명까지 늘어났다.

현재 200여 나라에서 KM플레이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한 달에 15억 건이 넘는 파일이 실행되는 글로벌 멀티미디어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지난 달에는 세계적인 IT미디어 미국 CNET의 다운로드 사이트인 다운로드닷컴(www.download.com)에 의해 북한에도 사용자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KM플레이어는 최근 아케이드, 스포츠, RPG, 퍼즐 등 100여종의 게임들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게임플러스 앱과 실시간으로 제공되는 다양한 장르의 뉴스를 큐레이션 서비스 형태로 펼쳐볼 수 있는 뉴스캐스트 앱 서비스를 선보였다. 또 글로벌 콘텐츠 공급 업체인 ‘VIKI’와 제휴를 통해 사용자들이 TV쇼, 영화, 음악, 뉴스 등의 콘텐츠를 영어 및 기타 언어로 감상할 수 있도록 해 글로벌 멀티미디어 플랫폼으로서 한층 수준 높은 면모를 갖추게 됐다.

정태식 KM플레이어 사업 총괄 이사는 “KM플레이어는 확고한 사용자층과 더욱 견고해진 멀티미디어 플랫폼을 기반으로 글로벌 비즈니스 제휴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대만, 중국, 베트남, 싱가폴, 일본, 러시아 등지에서 다양한 업체와의 타겟 비즈니스를 통해 각 국가별로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그는 “특히 NHN 등 해외 마케팅을 적극 진행하고 있는 기업들과의 비즈니스 제휴가 늘어날 전망으로, 앞으로 적극적인 신규 투자를 통해 대한민국이 만든 글로벌 멀티미디어 플랫폼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할것”이라고 덧붙엿다.

한편 11월 6일 기준 페이스북코리아 브랜드&컴퍼니(Brand&Company) 부문에서 KM플레이어(KMP미디어)가 13만명의 팬 층을 확보하며 ‘좋아요’ 톱 19위에 랭크됐다. SNS 마케팅에 투자를 많이 하는 국내 대기업/브랜드와는 다르게 KMP미디어는 페이지를 오픈한 지 수 개월 내 글로벌 순수 사용자들의 자발적인 SNS 참여로 이러한 성과를 이뤄냈다.

KM플레이어가 정식으로 서비스하는 언어 수는 단 2가지(한국어, 영어)지만 각국 커뮤니티 멤버들이 자국어로 패치 버전(Patch Version)을 만들어 KM플레이어에 적용시키는 소셜형 개발 시스템을 구축했다. 자발성을 기반한 시스템 덕분에 전 세계 사용자들은 34개의 언어 선택권을 갖게 됐고, 이러한 팬 현상을 바탕으로 ‘자발적 확산’이 이뤄져 두터운 글로벌 사용자층이 구축됐다.

KM플레이어는 또한 다양한 코덱 수용력을 바탕으로 전세계 어느 곳에서나 무료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과 사용자들의 필요 요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는 강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멀티미디어 플랫폼 기반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