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2000, 합격선에 겨우 ‘턱걸이’
상태바
윈도우 2000, 합격선에 겨우 ‘턱걸이’
  • 데이터넷
  • 승인 2000.04.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버에서 PC까지 모두 윈도우 2000 설치해야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2000의 출시를 기다릴 가치가 있다고 했다. 또한 신뢰성, 구성의 자유로움 및 속도가 훨씬 더 뛰어날 것이라고도 했다. 관리가 가능하며, 기업의 전산 비용을 감소시킬 것이라고도 했다.

여러분은 그 말을 믿고 싶을지도 모르지만, 그 정도 바보는 아니라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여러분과 마찬가지로, 우리도 이점이 명백하지 않다면 운영 체제를 업그레이드하는 수고나 비용을 부담하지 않을 것이다.

전반적인 네트웍, 원격 및 독립적인 테스트 환경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2000을 실행하여 그 사용 가치를 평가했다. 여러분은 우리가 내린 결론에 놀랄지도 모른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2000 프로페셔널(Windows 2000 Professional), 윈도우 2000 서버(Windows 2000 Server) 및 윈도우 2000 액티브 디렉토리(Windows 2000 Active Directory)를 시라쿠스 대학(Syracuse University), 위스콘신-메디슨 대학(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및 워싱턴의 리얼월드 연구소(Real-World Lab)에서 테스트해 정말 이 제품이 수고의 값어치가 있을까라는 질문에 대한 해답을 구하고자 했다.

■ 각 제품 장단점 내포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NT 4와 윈도우 2000 파일 서버, 애플리케이션 서버 및 웹 서버를 집중 공략하여 과부하 상태에서 동작과 성능을 관찰했다(테스트 방법 참고). 관리 가능성의 주장이 사실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윈도우 2000 프로페셔널, 서버 및 액티브 디렉토리를 조사했다. 결국, 이들 신제품이 어떻게 해야 지금 우리가 가지고 있는 OS보다 더 나쁠 수 있겠는가?

그 질문에 대한 해답은 항상 「상황에 따라서」라는 것이었다. 윈도우 2000은 실제로 5개의 제품으로서, 프로페셔널 서버, 어드밴스트 서버(Advanced Server), 아직 릴리즈되지 않은 데이타센터 서버(Datacenter Server), 서버 에디션의 구성요소이며 사용자가 구현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액티브 디렉토리(Active Directory)를 포함한다. 각 제품에는 장단점이 있으며 각각은 여러분의 기업에 적합할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2000은 광범위한 기술을 포괄하기 때문에 기업이 운영 체제의 기능을 신속히 평가하고 사용 계획을 세우기가 어렵다. 우리는 이러한 신기술과 향상된 기술을 테스트해 본 기사 및 관련 기사인 「윈2000: 새롭고 향상된 인터넷?」에 그 결과를 게재했다.

여기서는 기업에 가장 즉각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는 윈도우 2000 제품인 윈도우 2000 프로페셔널, 윈도우 2000 서버/어드밴스트 서버 및 액티브 디렉토리에만 중점을 두었다.

■ 전부 설치 안하면 무용지물(?)
현재의 윈도우 9x와 윈도우 NT 결합 형태보다 더 신뢰성이 높고 관리가 용이한 PC/노트북 운영 체제를 원하는 기업의 경우, 윈도우 2000 프로페셔널은 올바른 대안이 될 것이다. 이 점은 의심할 여지가 없으며, 비록 액티브 디렉토리를 구현할 계획이 없다 해도 가능한 한 빨리 윈도우 2000 프로페셔널로 업그레이드하기를 원할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를 사용하는 기업들에게 신제품을 신중하게 사용하라고 경고하곤 했지만 윈도우 2000 프로페셔널, 서버 및 액티브 디렉토리는 가능한 한 빨리 업그레이드할 것을 권장한다. 이들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실제로 관리가 가능한 전산 인프라를 얻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전체를 변경해야 한다. 윈도우 9x와 NT 컴퓨터는 액티브 디렉토리 환경에서만 인증될 수 있기 때문에 수고에 대한 보상을 받으려면 서버에서 PC까지 모두 윈도우 2000을 설치할 필요가 있다.

장기적인 멀티업체 IT 인프라를 가진 기업의 경우 프로페셔널, 서버 및 액티브 디렉토리를 포함해서 윈도우 2000을 완전히 구현하는 작업은 기술적인 문제만큼이나 정치적인 문제이며, 그다지 유쾌한 과정이 아니다.

예를 들어, 액티브 디렉토리는 SRV RR(서비스 리소스 레코드) 조회와 동적 업데이트 지원을 포함하는 탁월한 DNS 환경에 크게 의존한다. 액티브 디렉토리가 올바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 DNS 문제를 먼저 찾아 보라. 유닉스에 익숙한 사람들은 이 환경의 설치에 동의한다 해도 어떤 문제가 처음 발생하자마자 우왕좌왕하며 이를 통제하려는 노력이 시작될 것이다.

핵심 기능을 윈도우 NT에 의존하는 대기업은 TCP/IP 네트웍 부하 조절(load-balancing)과 클러스터링 서비스를 포함해서 높은 사용 가능성을 보장하는 내장 기능을 위해 어드밴스트 서버를 구현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