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P 푸시 서비스 시장 뜬다
상태바
WAP 푸시 서비스 시장 뜬다
  • 강석오 기자
  • 승인 2001.06.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무선인터넷의 장밋빛 미래에 관한 전망이 넘쳐나고 있는 가운데 WAP 푸시(Push)를 이용한 새로운 서비스의 가능성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처럼 WAP 푸시의 활용도가 점차 커지고 있는 가운데 WAP 푸시를 이용한 무선 양방향 메시지 서비스는 모바일 광고, 주식거래, 쿠폰 등 m-커머스에 점차 활용될 전망으로 이동통신사의 망이 개방되고 장비교체와 과금 시스템이 완료되면 올해 말을 기점으로 본격적으로 시장이 활성화될 전망이다.

인터넷을 통한 일반적인 정보검색 방법은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으로 방대한 자료를 단일한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검색할 수 있는 장점은 있지만 검색 시간이 길고 최신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수시로 해당 사이트에 접속,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이와는 반대로 TV처럼 방송국에서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전송하고 사용자는 원하는 채널을 선택해 수동적으로 정보를 얻는 방식을 푸시 모델(Push Model)이라 하는데 최근 WAP 푸시를 활용한 무선인터넷 서비스가 다양한 분야로 확산되고 있다.


WAP 푸시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부상’
푸시 서비스는 웹 기반 멀티미디어 컨텐츠 전달(Web-based Multimedia Con-tents Delivery) 방식, 일반적 컨텐츠 전달(Controlled or Metered General Con-tents) 방식, 헤드라인 형식의 정보(할인가격, 뉴스 헤드라인, 방송프로그램 안내)를 제공하는 지능적 통지 및 메시지 전달(In-telligent Targeted Notification or Messaging) 방식이 있지만 사용자의 요청이 없이도 서버에서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모델이다.

이러한 푸시 서비스를 이용해 유선상의 한계를 극복하고 이동성과 휴대성을 바탕으로 하는 무선인터넷에 접목, 푸시 서비스를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가 활성화될 전망이다.

그동안 무선인터넷에서 정보 전달 수단으로는 대부분 SMS가 사용돼 왔지만 SMS는 단순한 콜백 번호를 보내서 수신자가 메시지를 받은 후 발신자와 통화를 하는 단순한 기능을 했다.

반면 WAP 푸시는 SMS에 콜백 URL (Uniform Resource Locator)을 첨부해 보냄으로써 장문의 메시지나 대용량의 컨텐츠를 WAP 접속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백화점에서 특정 시간대에 깜짝 세일을 한다면 백화점 주위의 기지국에 있는 사용자에게 WAP 푸시를 이용한 메시지와 URL 전송을 통해 이벤트 참가 유도가 가능, 정보 전달은 물론 특정 사이트에 접속하게 함으로써 새로운 수익 모델 창출이 가능하다.

이처럼 WAP 푸시 서비스는 무선인터넷 광고, 전자쿠폰 등과 같은 다양한 서비스도 함께 제공이 가능해 마케팅 효과 극대화가 가능,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또한 고객별로 세분화된 맞춤 서비스가 가능해 효과적인 무선 마케팅 도구로도 활용할 수 있다.

현재 다모임, 오픈타운, 인트로모바일, 버추얼텍, 모바일스톰, 어헤드모바일, 슈어엠닷컴 등이 WAP 푸시를 이용한 솔루션을 개발하는 등 관련 업체들의 움직임도 활발해 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