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IP 어드레스의 활용
상태바
18.IP 어드레스의 활용
  • 진강훈 시스코코리아 차장
  • 승인 2001.06.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강훈의 클릭! 네트워크 따라잡기
지금까지 배운 IP 어드레스를 제대로 이해하고 이를 활용해 보겠습니다. 먼저 우리가 알고 있는 몇 가지 정보를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네트워크가 서로 다른 두 녀석간의 통신은 라우터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TCP/IP 통신 시에 라우터의 각 인터페이스 역시 IP 어드레스를 부여해 주는게 좋습니다 (물론 일부 인터페이스는 IP 어드레스를 부여하지 않아도 되지만 가능하면 부여하시는 게 좋을 겁니다). 라우터의 인터페이스에 IP 어드레스를 부여할 때는 그 인터페이스가 속한 네트워크의 어드레스를 부여해야 합니다. IP 어드레스를 배정할 때는 그 네트워크에 몇 개의 호스트가 접속하는가를 먼저 확인한 후에 배정하는 어드레스가 이 호스트를 모두 포함할 수 있는지를 확인해 봐야 합니다. 즉, 예를 들어 300개의 호스트가 있는 네트워크에 클래스 C 하나를 배정하면 안된다는 겁니다(클래스 C는 최대 가능 호스트 수가 254개이기 때문입니다).

이제 아래 그림에 대한 상황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전에도 많이 보신 그림일 겁니다.



자, 여러분은 이제 네트워크 전문가가 되어서 어떤 사이트에 컨설팅을 하러 나오셨습니다.

먼저 이 사이트를 파악해보니 사용자 수, 즉 PC 수가 약 90대, 그리고 스위치가 2대, 라우터가 한 대 입니다. 하지만 이 사이트는 앞으로 계속 확장이 일어나서 3년 이내에 약 200대의 PC로 늘어날 예정이라고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