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LBS로 남자는 길 찾고, 여자는 맛집 찾는다”
상태바
“스마트폰 LBS로 남자는 길 찾고, 여자는 맛집 찾는다”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2.07.31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폰 사용자들에게 일반화된 위치기반서비스(LBS)를 이용하는데 있어서도 남녀간의 차이가 ‘유별(有別)’했다.

위치기반 SNS 씨온(대표 안병익 www.seeon.kr)의 소셜컴퓨팅연구소가 지난 19일부터 23일까지 ‘스마트폰 유저의 LBS 이용’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전체 응답자 200명 중 37.5%가 ‘음식점과 즐길 장소를 찾을 목적’으로 LBS를 이용한다고 가장 많이 응답했다.

남성 응답자의 35.8%는 ‘길을 찾기 위한 목적’을 1순위로 꼽았고, 여성은 ‘음식점과 즐길 장소를 찾는다’는 응답(42.5%)이 가장 높았다. 이는 스마트폰을 통해 인식한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남자는 ‘지리적 정보’를, 여자는 ‘장소가 가진 콘텐츠 정보’를 구하는 경향을 보인 것으로 분석된다.

스마트폰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위치기반서비스 어플로는 ‘지도 앱’(40.4%)이 1위였고, ‘위치기반 SNS 앱’(32.3%), ‘대중교통 앱’(20.7%), ‘음식배달 앱’(4.5%)이 그 뒤를 이었다. SNS에서 꼭 체크인하고 싶은 1순위 장소로는 절반 가량이 ‘맛집’(45.1%)을 꼽았다. 이어 ‘여행지’(33.3%), ‘문화공연시설’(8.2%), ‘대중교통시설’(6.2%), ‘쇼핑시설’(3.1%) 순이었다.

여러 장소 중에서도 특히 음식점은 유저들이 SNS 상에서 적극적으로 콘텐츠를 생산하고 공유하려는 니즈가 컸다. ‘SNS을 통해 장소를 체크인하는 이유’에 대한 응답으로 ‘친구들에게 자랑하기 위해서’가 여성(18.4%)이 남성(14.2%)보다 많았고, ‘별다른 이유 없이 무의식적으로’는 남성(25.5%)이 여성(21.8%)보다 많았다. 이는 여성이 남성보다 SNS를 통한 자기 표출에 더 적극적임을 보여준다.

안병익 씨온 대표는 “이번 결과는 위치기반서비스가 ‘길잡이’ 수준에서 벗어나 지역 점포의 위치, 운영시간, 분위기, 할인쿠폰 등 다양한 장소 콘텐츠를 유저들과 직접 생산하고 공유하는 영역으로 확산됐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라며 “씨온은 이러한 사용자들의 니즈를 반영해 주변 음식점이나 가게의 할인 정보를 찾을 수 있는 ‘씨온샵’ 서비스를 큰 호응 속에 선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씨온샵에는 600여 개의 지역 매장이 등록돼 있으며, 최근 미스터도넛, 버거헌터, 오뎅사께 등 유명 프렌차이즈 매장과 제휴를 맺는 등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씨온샵은 스마트폰 유저들이 현재 자신 주변에 있는 매장의 위치와 이벤트 정보를 얻을 수 있음을 물론 장소에 다녀간 사람들이 직접 올린 생생한 리뷰를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