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단계별 노하우가 전문가 만든다
상태바
9.단계별 노하우가 전문가 만든다
  • 조충영 야인소프트 콘텐츠 사업부장
  • 승인 2001.06.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T벤처 인력전문화의 현재와 미래
기획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웹사이트 기획이나 기술설계, 디자인 컨셉 수립 등을 생각한다. 그러나 기획은 이러한 실무기획을 넘어서서 전문분야의 기획과 비즈니스 기획에 이르는 넓은 개념이다. 온라인사업분야 중에서 콘텐츠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분야에서는 이러한 비즈니스 개념의 기획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전문 기획자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또 많은 기획자들이 활동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전문기획자에 대한 위상정립이 확실치 않고 전문적인 육성방안도 논의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현장에서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전문기획자들의 말을 통해 이들의 활동과 미래를 들어보자.

기획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일반적으로 기획이라고 생각하는 웹사이트 기획, 기술 설계, 디자인 컨셉수립 등의 업무와 전문분야 기획이라고 불리는 중간단계의 기획이 있다. 그리고, 그 상위 단계가 이런 전문분야 기획을 총괄적으로 지휘해서 하나의 독립적인 사업으로 엮어내는 비즈니스 기획』으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기획 업무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 마케팅인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기획은 더 포괄적인 전문영역이다』라고 말하는 조부장은 삼성SDS와 한경 PC라인에서 온라인사업분야의 기획자로 활동해온 전문기획자.

그가 강조하는 기획자 양성법은 단계별로 성실하게 성장해야 한다는 것. 『기획자가 되기 위한 특화된 방법은 없다. 자신이 현재 담당하는 업무를 더욱 효율적으로, 부가가치를 높이는 방법을 연구하는 자세야 말로 기획자라 되는 기본』이라고 말한다.

『기획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비전이다』라는 것이 그가 전문기획자의 길을 걷는 이유.

『아직 전문 기획자에 대한 이해와 위상이 정립되지 않아서 단순한 웹마스터 정도로 여기는 경우가 있지만, 비전과 아이디어가 마케팅과 연결되는 온라인사업이 성장할수록 기획자의 중요성은 커질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이런 전문 기획자의 육성도 간단한 일은 아니다.

『기획자는 일부 천재적인 기획자 외에는 하위단계에서부터 경험과 학습을 통해 성장한다. 웹마스터나 디자이너로 시작해 마케팅, 조직관리 등을 배우고 영업과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를 더해서 한 명의 전문기획자로 성장하게 된다.

체계화된 교육과정은 없지만, 반대로 모든 위치에서 기획자가 되기 위한 경험을 쌓을 수 있다』고 말한다. @

조충영 야인소프트 콘텐츠 사업부장
쌍용투자증권 증권 영업
한경 PC라인 온라인 기획자 및 IT 취재기자
삼성SDS 웹마스터
웹패턴테크놀로지 웹서비스팀장
현 야인소프트 콘텐츠 사업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