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MVNO에 LTE 망 개방
상태바
SK텔레콤, MVNO에 LTE 망 개방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2.07.30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TE 도매제공 계획 발표 … 연내 관련 준비 완료

저렴한 요금의 ‘알뜰폰(MVNO 서비스)’으로도 초고속 LTE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시대가 열릴 전망이다.

SK텔레콤(대표 하성민 www.sktelecom.co.kr)은 ‘MVNO 도매제공 1주년 기념 간담회’에서 LTE망을 도매제공 대상에 포함하기로 했으며 연내 관련 준비가 완료될 것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올해부터 SK텔레콤의 자체 선불 소매영업을 단계적으로 축소해 선불 MVNO 활성화를 위한 환경 구축을 선도하겠다는 계획도 공개했다. MVNO 사업자들이 초기 주력 시장인 선불 시장에서 이통사간 마케팅 경쟁의 영향을 받지 않고 시장 경쟁력을 다질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LTE 망은 도매제공 의무 대상에서 제외돼 있었다. 상용서비스를 개시한 지 1여 년 밖에 지나지 않은 신규 망을 도매제공하는 것은 시스템 안정성과 투자 효용성 측면에서 시기상조며, 3G망을 통해서도 고품질의 서비스를 저렴하게 제공할 수 있다는 업계의 의견 때문이었다.

또한 올 상반기 이동통신시장의 가입자 확보 경쟁 과열로 대다수 MVNO 사업자들이 영업 중인 선불 시장까지 이통사의 마케팅 경쟁이 영향을 미쳐 상대적으로 마케팅력이 영세한 MVNO 사업자들은 시장 경쟁력을 키우기가 어려웠다.

이런 상황에서 SK텔레콤이 자발적, 선도적으로 LTE망 도매제공과 선불 소매영업 축소를 결정함에 따라 MVNO 시장에 새로운 도약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소비자들이 최고 품질의 SK텔레콤 LTE망을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MVNO 서비스 만족도 향상은 물론 가계통신비 절감 효과도 기대된다. 뿐만 아니라 MVNO 중심의 선불 시장이 정착돼 소량 이용 고객들을 효과적으로 흡수하게 되면 이통시장의 과열된 마케팅 경쟁을 진정시키는 효과도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장동현 SK텔레콤 마케팅부문장은 “읍면단위 전국망 구축과 MC 상용화 등으로 SK텔레콤 LTE 네트워크의 안정성과 품질이 충분히 보장되고 있을 뿐 아니라 최근 통신시장이 LTE 중심으로 급속히 변화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 LTE 망 도매제공을 결정했다”며 “SK텔레콤을 시작으로 타 이통사들도 LTE 도매제공 대열에 동참해 MVNO 시장 활성화를 위해 다 함께 노력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SK텔레콤은 MVNO 사업자들과 함께 버스/지하철 등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를 중심으로 알뜰폰 알리기 캠페인도 실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알뜰폰’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를 높여 MVNO 시장 활성화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