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직원 WAP지원 장비 고르는 방법
상태바
IT직원 WAP지원 장비 고르는 방법
  • m business
  • 승인 2001.06.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선 애플리케이션 프로토콜(Wireless Application Protocol: WAP)은 아직 미국에서도 초기 단계지만, 모든 사람들이 이것을 간절히 원하고 있다. WAP는 계층적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의 무선 네트워크에서 송신이 가능하다. 이러한 네트워크들로는 CDPD(Cellular Digital Packet Data), CDMA(Code-Division Multiple Access), GSM(Global System for Mobile Communications), 플렉스(Flex) 및 iDEN(Integrated Dispatch Enhanced Network) 기술 등을 기반으로 한 것들이 포함된다.

WAP는 1998년 에릭슨, 모토로라, 노키아 등의 합동 작업을 통해 형성된 WAP 포럼에 의해 설계되었으며 관리되고 있다. 오늘날 WAP 포럼에는 핸드세트 제조업체에서부터 컨설팅 회사들까지 100여 개가 넘는 회원사들이 참여하고 있다.

WML은 WAP 장비에서 잘 작동
WAP는 주로 두 가지 요소들로 구성돼 있다. 첫째는 가장 중요한 웹 브라우저로, 이것은 WAP 게이트웨이에 의해 여기로 보내지는 바이트코드(bytecode)를 처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WAP 게이트웨이는 인터넷과 WAP 브라우저 사이에 공유영역(interface)을 만들어낸다. 전형적인 WAP 트랜잭션에서, 브라우저는 게이트웨이로 요청을 보내며, 게이트웨이는 이 요청을 인터넷에 있는 해당 웹 서버로 보낸다. 웹 서버는 요청된 WML (Wireless Markup Language) 파일로 게이트웨이에 응답한다.

게이트웨이는 파일을 바이트코드로 암호화하며(encode), 그러면 이것은 WAP 브라우저로 전송된다. 그런 다음 브라우저는 바이트코드를 해독하고(decode), 요청 받은 웹사이트를 보여준다. 무선 네트워크에서의 대역폭은 한정돼 있기 때문에, 바이트코드는 단순히 원시 WML 파일을 전송하는 대신 WML 파일을 전송하는 데 사용된다.

WML은 WAP 장비에서 잘 작동하는데, 그 이유는 이것이 완전 순응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 기반 언어이기 때문이다. WML은 데크(deck) 개념을 사용함으로써 HTML보다 나은 효율성을 제공한다. 이것을 이해하려면 카드 데크를 생각하기 바란다. 하나의 WML 파일에는 여러 개의 카드가 있는 데크가 포함돼 있다. 각각의 카드는 사용자의 입력에 따라 각기 다른 화면으로 보여진다. 평범한 HTML(클릭하는 모든 링크가 새로운 HTML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곳)에서와 달리, 하나의 WML 파일에는 많은 페이지나 카드가 포함돼 있으며, 이것은 불필요한 다운로딩을 줄여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