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활용하면 학교 폭력 예방할 수 있다”
상태바
“ICT 활용하면 학교 폭력 예방할 수 있다”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2.05.30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철 LG U+ 부회장, 국제심포지엄서 ‘ICT 활용’ 주제 강연

LG유플러스(부회장 이상철 www.uplus.co.kr) 이상철 부회장이 ICT를 활용한 학교 폭력 예방에 나섰다. LG유플러스 이상철 부회장은 범태평양학회 주관으로 대전 우송대학교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학교폭력 예방 시스템 구축을 위한 국제심포지엄’에서 ‘학교 폭력 예방을 위한 정보통신 시스템의 활용’이라는 주제로 강연했다.

이날 강연에서 이상철 부회장은 “최근 학교 폭력으로 인한 학생들의 자살이 잇달아 발생하는 등 학교 폭력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며 “이런 학교 폭력이 교내외 등 물리적인 공간뿐만 아니라 사이버 공간에서도 문제가 되고 있는 상황이다”고 진단했다.

특히 그는 “인터넷과 휴대전화 보급이 확대되면서 인터넷 카페, 채팅 및 메신저는 물론, 휴대폰 문자 메시지와 스마트폰의 SNS/메신저를 통해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욕설과 비방을 가하는 사이버 불링(cyber bullying)이 학교 폭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달 청소년폭력예방재단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최근 학교 폭력을 당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1677명 중 31.4%인 526명의 학생이 한 번 이상 자살을 생각해 본 적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게다가 지속적으로 10회 이상 자살을 생각하고 있는 비중이 6.3%에 이를 정도라는 것이다.

이에 이 부회장은 “학교 폭력 예방은 평상시 많은 대화를 통해 해결하는 것이 이상적이나, 그렇지 못할 경우 적절한 시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새로운 모니터링 인프라가 그 기초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물리적인 공간에서 벌어지는 폭력을 효과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과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과 사이버 공간에서 은밀하게 벌어지고 있는 폭력을 추적하고 방지할 수 있는 방안이 있을 수 있다”고 역설했다.

특히 학교 폭력을 사전에 인지하고 조치하는 데 많은 제약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학생들의 일상생활에서 ‘SNS’처럼 터놓고 편하게 쓸 수 있는 ‘친밀한 네트워크’ 공간을 지원하되, 학교폭력과 같은 사안에 대한 민감성 제고와 현황 파악의 맥락에서 정기적인 학생간담회나 서베이 등의 병행이 이뤄져야 한다고 것이다.

또한 언제든지 나에게 고민이나 문제가 생겼을 때 이야기하고 풀어나갈 수 있는 친구, 그리고 멘토, 즉, ‘친구 같은 전문가’가 곁에 있다면, 학교폭력과 같은 곤경에 처해 있더라도 언제나 도움을 청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학교폭력은 예방되거나, 심각한 상황으로 발전하지 않을 수 있는 방어벽이 될 수 있다는 진단이다.

실제 물리적인 폭력을 인지하기 위해서는 ‘영상’과 ‘소리 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전국에는 총 285만개의 CCTV 중에 공공 CCTV가 35만개에 이르는데, 이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묶어 효율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할 수 있고 이런 대용량 데이터를 클라우드 컴퓨팅화해 효율을 도모하고, 이를 실시간 자동 분석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할 수도 있다.

단기적으로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간단한 사건 모니터링이나 쉬운 도움 요청 등을 구현해 ICT 기술을 이용한 모니터링 커버리지 확장을 통해 보완할 수 있다. 장기적으로는 모든 한국학생들이 학교 유니폼에 달고 다니는 이름표에 스마트한 기능을 넣어, 긴밀한 모니터링과 도움을 요청할 수도 있다.

아울러 학생, 교사, 학부모, NGO 등의 참여를 통한 상담 피드백도 제공하는 한편, 상담 및 신고 등을 공동 대응할 수 있는 통합 데이터베이스화를 추진하고 학교폭력 사전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한 다중 네트워크가 실현되면 학교 폭력을 예방하는 데 상당한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처럼 이 부회장은 CCTV의 스마트화를 통한 공공장소의 안전확보 모니터링, 개인이 일상생활에서 보호받을 수 있는 개인 디바이스를 통한 모니터링, 그리고 시공간에 제약을 받지 않는 웹과 모바일에서 일어나는 사이버불링의 위험을 감지해 내는 혁신적인 개인 모니터링 등을 입체적으로 구현해 내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부회장은 “폭력 예방을 위해서는 모니터링뿐 아니라 법과 제도의 정비, 학교와 가정에서의 인성 교육, 상담 및 교화 등 전체적인 체계가 유기적으로 맞물려 돌아가야 한다며 정보통신이 제공하는 인프라 위에서 폭력 예방을 위한 전체적인 체계가 유기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우리 모두의 관심과 동참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