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맨, IPv6 호스트 탐색 기술 일본 특허 취득
상태바
넷맨, IPv6 호스트 탐색 기술 일본 특허 취득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2.05.23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AC 관리 대상 탐색기능, IPv6 환경으로 확장

넷맨은 ‘IPv6 네트워크에서의 호스트 탐색 방법’에 대한 일본 내 특허권을 취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인터넷주소기구 ICANN이 밝힌 IPv4 인터넷주소의 완전 고갈과 유무선 통합 서비스 확산, 스마트폰 사용자 폭증 따라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활성화로 새로운 인터넷 주소 체계인 IPv6로의 전환이 현실화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많은 인프라 솔루션들이 기존 IPv4에서 제공하는 것과 동일한 특징과 기능을 IPv6용으로 제공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에 넷맨이 취득한 특허 ‘IPv6 네트워크에서의 호스트 탐색 방법’은 네트워크접근제어(NAC)의 핵심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 관리 대상에 대한 탐색기능을 IPv6 환경으로 확장한 것이다.

특허에서 제시하는 탐색방안은 ▲NDP(Neighbor Discovery Protocol)의 NS(Neighbor Solicitation)와 NA(Neighbor Advertisement) 활용 호스트 탐색 ▲RS(Router Solicitation)와 RA(Router Advertisement) 활용 호스트/라우터 탐색 ▲패킷캡처를 통한 호스트/라우터 탐색 등 3단계로 구성돼 있다.

NDP는 NAC 기술의 핵심 기능으로 사용하고 있는 IPv4의 ARP 기능을 대신하도록 설계된 IPv6 프로토콜로 서브네트워크 내 호스트 간 통신 및 탐색 기능을 수행한다.

넷맨은 이미 IPv6 환경에서의 호스트 탐색과 차단방법에 대한 특허권을 국내에서도 확보하고 있어 향후 IPv6 네트워크접근제어 시장에서 선점 우위를 차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에 등록된 일본 특허 기능은 넷맨의 네트워크접근제어 솔루션인 스마트NAC에 이미 탑재돼 있어, 영어와 일어버전 변환을 통해 해외로 수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