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애질런트, 혁신적인 신호 발생기·분석기 신제품 발표
상태바
한국애질런트, 혁신적인 신호 발생기·분석기 신제품 발표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2.05.09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질런트 측정 포럼 2012 개최 … 다양한 기술·애플리케이션 소개

한국애질런트(대표 김승열)가 애질런트 측정 포럼(Agilent Measurement Forum) 2012를 개최하고 새로운 신호 발생기 및 신호 분석기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애질런트 측정 포럼은 아시아 최대 규모의 측정 포럼으로 측정에 관한 최신 기술 및 측정과제 해결 솔루션을 소개하는 행사다. 올해는 핫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융합(Convergence)이라는 시장 트렌드에 맞춰 ‘Convergence of Technologies & Application’이라는 주제로 무선통신, 밀리미터 웨이브 및 RF 측정, 오토모티브 및 가전, 시뮬레이션 및 디자인 관련 다양한 기술과 애플리케이션을 소개하는 한편 새로운 신호 발생기 및 신호 분석기를 발표했다.

업계 최고 성능 제공하는 6GHz 신호 발생기
새로운 신호 발생기는 신형 MXG 및 EXG X-시리즈 4종으로, 레이더 및 군 통신, 무선 통신 분야에서 빠른 데이터 처리속도와 간섭 완화, 증가하는 신호 품질의 복잡한 해결과제를 가지고 있는 부품 및 수신기의 개발 환경을 지원한다. 


항공 우주/방위 환경은 장거리에서 약한 신호를 감지할 수 있는 향상된 레이더 성능을 필요로 하며, 이러한 설계를 테스트하기 위해서는 깨끗하고 정확한 신호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MXG는 1GHz의 20kHz 오프셋에서 -146dBc/Hz의 위상 노이즈 성능 구현을 위해 혁신적인 트리플 루프 신디사이저를 사용한다. 그리고 MXG는 믹서와 아날로그-디지털 컨버터와 같은 레이더 관련 부품 개발자를 위해 1GHz에서 -96dBc의 업계 선도적인 스퓨리어스 성능을 갖추고 있다.

무선 통신에서는 더 많은 데이터 처리와 더 넓은 커버리지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무선 통신 단말기 및 네트워크 인프라에 보다 높은 성능이 요구되고 있다. MXG는 802.11ac 디바이스에서 보다 빠른 데이터 스트리밍을 개발하는 설계자들에게 공장 출하 시 최적화된 160MHz의 RF 대역폭과 ±0.2dB 평편도를 가진 유일한 제품이다.

MXG와 EXG는 향상된 출력 범위, 간섭 완화, 부품 성능 증가를 위해 업계를 선도하는 낮은 EVM, 최대 +27dBm의 출력 파워, 최대 -73dBc의 ACPR(W-CDMA 테스트 모델 1, 64 DPCH) 세 가지 기능을 제공한다.

앤디 보카 애질런트 부사장은 “신호 발생 분야에서 애질런트의 지속적인 혁신은 고객들이 최고 성능의 디바이스를 테스트하는 데 필요한 탁월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며 “단순한 범위부터 복잡한 범위까지, 다양한 신호로 MXG와 EXG는 진보된 설계의 진정한 성능을 드러내는 세부적인 측정까지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MXG 및 EXG는 이동통신, 무선 연결, 비디오 및 네비게이션을 위한 신호의 다양하고 폭넓은 범위를 지원하기 위해 복잡한 실제 신호의 실시간 시뮬레이션을 제공한다. 신호 생성을 가속화하는 유연한 툴의 제품 군인 애질런트 시그널 스튜디오 소프트웨어는 GPS 또는 GLONASS 제품군의 실시간 시뮬레이션과 LTE 기지국의 성능 테스트 같은 빠른 속도로 변하는 표준과 고도로 복잡한 신호에 대한 지원을 제공한다.

제조 테스트에서 비용 효율적인 EXG 신호 발생기는 뛰어난 안정성으로 길어진 가동 시간과 빠른 처리량 (<900μs 스위칭)에 최적화돼 있다. 또한 부품의 기본 파라메트릭 테스트와 수신기의 리시버 성능 검증에 필요한 신호를 제공한다.

X-시리즈는 보유 비용을 줄이기 위해 신뢰성 및 빠른 속도, 쉬운 보정과 서비스 및 수리가 용이하도록 만들어졌다. 현재의 MXG와 EXG 신호 분석기는 애질런트가 제공하는 가장 안정적인 신호 소스들인 이전 세대 MXG 신호 발생기에 사용되는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3년 교정 주기 및 셀프 유지 보수 서비스를 통해 제품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하고 장비 가동 시간을 향상시킬 수 있다.

비용 효율적인 밀리미터-웨이브 신호 분석 솔루션
한국애질런트는 신호 발생기에 이어 최대 44 GHz의 주파수를 지원하는 업계에서 가장 비용 효율적인 EXA 신호 분석기도 선보였다. 이 솔루션은 외부 믹싱과 사용하면 최대 325 GHz를 지원하며 더욱 쉽고 정확한 밀리미터 웨이브를 측정할 수 있다. 


밀리미터 웨이브에서 테스트 및 시스템 실행에 대한 요구는 계속 늘어나고 있을 뿐 아니라 멀티 기가비트 무선 및 광 데이터 통신과 함께 고해상도 레이더, 영상 및 센서 시스템에 대한 요구의 증가는 고주파 부품 및 시스템에 대한 관심의 증가를 불러왔다. EXA 신호 분석기의 기능 확장과 성능 향상은 이러한 요구를 효과적으로 해결함과 동시에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앤디 보카 애질런트 부사장은 “신호의 주파수가 밀리미터 웨이브로 이동함에 따라 특히 항공 우주/방위 및 무선 시장에서 증가하고 있는 해결과제를 처리하면서 정확한 신호 및 스펙트럼 측정할 수 있는 기능을 만드는 것이 훨씬 어려워졌다”며 “업계에서 가장 비용 효율적인 마이크로웨이브 신호 분석 솔루션인 EXA 신호 분석기는 엔지니어들이 더 높은 주파수 범위에 대한 요구 증가와 적은 예산 사이의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밝혔다.

다른 애질런트 X-시리즈 신호 분석기와 마찬가지로 EXA는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며 확장이 가능하다. 그리고 측정 애플리케이션의 가장 광범위한 세트를 제공하며 쉽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또 16kg의 제품 무게는 22kg의 PXA 신호 분석기 대비 보다 뛰어난 휴대성으로 항공 우주/방위 및 무선 통신 백홀의 밀리미터 웨이브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EXA의 뛰어난 감도(<-140dBm/Hz 애질런트의 스마트 믹서를 통한 V-대역 상)는 스퍼와 고조파의 정확한 측정을 가능하게 한다. 우수한 위상 노이즈 성능(1GHz의 캐리어에서 10kHz에서 오프셋에서 -106dBc/Hz)을 가진 EXA는 밀리미터 웨이브 디바이스 설계 및 성능 검증을 위한 규정 및 테스트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다.

EXA는 10Hz에서 44GHz의 주파수 범위를 지원하는 애질런트 X-시리즈 신호 분석기의 제품군으로, X-시리즈는 셀룰러 무선통신, 무선 연결성, 디지털 비디오 기타 등 25개 이상의 업계 선도적인 측정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하는 장비, 측정 소프트웨어를 통한 신호 분석의 혁신적인 접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