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진흥원, 공공기관 저작권 권리처리 지원
상태바
DB진흥원, 공공기관 저작권 권리처리 지원
  • 김선애 기자
  • 승인 2012.04.04 1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원장 한응수 www.kdb.or.kr 이하 KDB)은 공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공공저작물의 이용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공공저작물 권리처리 지원사업’을 실시한다고 4일 밝혔다.

이 사업은 공공기관이 생산‧보유하고 있는 저작물 중 권리처리가 미흡해 민간 제공 및 활용에 어려움이 있는 저작물을 대상으로 저작권 권리관계를 적법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해 공공저작물의 이용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그동안 공공기관은 국가예산 지원을 통해 연구보고서, 사진, 영상, 음악 등 다양한 저작물을 생산‧보유하고 있지만, 미흡한 저작권 권리처리로 인하여 수요에 비해 활용이 저조한 편이었다.

이번 지원 사업은 그동안 저작권 인력부족이나 저작권문제 해결방안을 두고 고심하던 공공기관에게는 보유 공공저작물의 명확한 권리관계 정립 및 저작권 처리를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동 지원사업의 신청자격은 공공저작물을 보유한 공공기관이며, 참가신청은 공고문에 첨부된 신청서와 권리처리를 신청하는 저작물의 목록을 작성하여 주관기관인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에 제출하면 된다.

신청은 4월 20일까지이며, 대상기관 선정은 제출한 신청서와 저작물의 목록에 대한 확인 절차 후 민간 활용도 및 활용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약 15개 기관을 선정할 예정이다.  

선정된 대상기관의 공공저작물의 권리처리는 변호사, 법학교수 등 저작권 관련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권리처리 작업반을 구성하여 대상 공공저작물의 세부적인 권리처리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사업 완료는 권리처리 대상기관 선정이후 약 5개월 정도가 소요될 예정이며, 권리처리가 완료된 저작물에 대해서는 신탁 및 공공누리로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권리가 처리된 유형에 따라 기관내부 및 외부로 사용이 가능한지에 대한 가이드라인도 함께 제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