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O가 알아야 할 가상환경 데이터 요건
상태바
CIO가 알아야 할 가상환경 데이터 요건
  • 권오규 컴볼트코리아 지사장
  • 승인 2012.03.26 1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상환경 백업·복구, 클라우드 인프라 전환 필수요소
▲권오규 컴볼트코리아 지사장

서버 가상화는 현대의 데이터 센터를 변화시키고 있다. CIO들은 IT 스펙트럼에 걸쳐 보다 빠르고 더욱 많은 애플리케이션을 가상화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 새로운 가상 환경에 적합한 데이터 보호 솔루션을 선택하는 것은 클라우드 기반 인프라스트럭처로 변환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하게 여겨야 할 요인이다.

IT는 가상 서버 기술 채택에 있어 변곡점에 위치해 있다. 가트너 조사 결과에 따르면, x86 서버 가상화가 2011년 40%에서 2016년까지 80%로 두 배 이상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되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 많은 기업들은 더 이상 “왜 가상화이어야 하는가”라는 의문을 제기하지 않는다. 이제는 “왜 가상화가 아닌가”라는 질문이 주안점이 된다. 가상화 기술의 이점은 자원 통합 및 운영 오버헤드 감소를 통한 비용절감의 혜택, 그 이상을 의미한다. 많은 애플리케이션들이 가상 운영으로 인한 가동시간, 신뢰, 성능 향상을 실현할 수 있게 됐다.이 변화의 결과는 많은 기업들이 대부분을 에워싸는 가상 인프라 또는 전체 데이터 센터를 빠르게 확장하려는 움직임에서 살펴볼 수 있다.

CIO들이 알아야 할 가상서버 데이터 보호 요건

◆ 포인트 제품 확산: 비용 추가, 복잡성, 비즈니스 위험 초래
IT에서 가장 큰 오해 중 하나는 ‘동종 최고’와 ‘포인트 솔루션’ 사이에서의 등식이다. 가상화 데이터 보호는 이 현상의 훌륭한 예제로, 포인트 솔루션의 도입은 추가 비용, 복잡성, 및 위험을 발생시킨다.

포인트 솔루션은 가상화 환경에서의 전반적인 데이터 센터 중 일부분만을 위한 데이터 보호를 제공할 것이다. 이 솔루션들은 통합 데이터 보호 전략의 잠재적인 주요 요점에 대한 충분한 지원이 불가능하다.

결론적으로 다양한 솔루션은 전체 데이터 센터에 적합한 데이터 보호 기능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하나 관리자가 여러 도구를 학습하고 관리할 수 있어야 하기에 다양한 제품 라이선스 및 관리 오버헤드가 증가하기에 추가 비용 및 복잡성을 초래한다.

가상 인프라스트럭처로의 운영은 자원을 통합하고, 활용을 극대화하며 관리를 집중화함으로 비용을 줄일 수 있다. 그러므로, 데이터 보호 및 관리를 위해 다양하고 복잡한 솔루션을 추가하는 것은 장기적인 데이터 관리에 있어서는 역효과를 낳게 된다.

◆ 잘못된 방식 비용과 위험의 추가
집중화된 가상 인프라스트럭처의 규모 및 성능 요구사항을 받아들이지 않는 솔루션을 선택하는 것은 불필요하게 비싸거나 과대 설계된 솔루션을 낳으며, 보호받지 못하여 남아있는 주요 애플리케이션과 가상 머신 데이터를 초래한다.

스냅샷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더 효율적이고 높은 확장성 및 고성능 데이터 보호 작업을 위한 하드웨어 스냅샷은 스트리밍 백업에 대한 중요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스냅샷 솔루션은 여전히 복구 어려움을 내포하고 있으며 스냅샷은 값비싼 첫 번째 디스크에 전통적으로 상주함으로 보존 하는 데 있어 높은 비용이 발생한다.

◆ 애플리케이션·비즈니스 요구 사항과 일치하는 복구
복구는 VM웨어 v스피어와 같은 가상 플랫폼이 더 강력한 플랫폼을 구축하고 더 큰 워크로드를지원하면서 증가하는 도전으로 대두되고 있다. v스피어5는 지원 컴퓨팅, 네트워크 및 스토리지 IO의 쿼드러플링(Quadrupling)과 함께 좋은 예제이다

VM웨어 사용자들은 이제 좀 더 익스체인지와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을 가상화하는데 상당히 투자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복구 및 복원 요구사항은 지난 밤의 백업을 복원할 수 있고 쉽고 빠르게 파일, 이메일, 또는 개체 수준에서 복원의 세분화가 가능하지 않은 데이터 보호 솔루션을 의미하진 않는다. 방법은 어레이 기반 스냅샷 및 유연성과 백업 카탈로그의 세분화의 복제의 효율 혜택을 필요로 한다.

가상 서버 데이터 보호와 관련된 3가지 질문

◆ 비즈니스의 장기적인 목표에 부합하는가?
데이터 보호를 포함해 인프라 구성 요소 및 툴 지원 캐스트는 이 전략적 방향과 일치해야 할 필요가 있다. 100% 가상화가 목표인 기업의 경우, 데이터 보호 솔루션은 규모, 애플리케이션 통합, 저장/복구 요구사항을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 비용을 줄일 수 있는가
물리적일 뿐만 아니라 가상환경에 대한 전체 데이터 센터에 걸친 데이터 보호 솔루션은 물리적 환경에서 가상화로의 변환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가상 플랫폼의 모든 요구사항을 전달하기 위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여 완전히 통합되고 추가적인 볼트온 부품, 제 삼자 애드온 또는 비용이 드는 복잡한 스크립팅 통합프로젝트 요구하지 않는 데이터 보호 솔루션은 기업 전반에 걸쳐 데이터를 보호하고 관리하기 위한 전반적인 비용을 급격히 줄여준다.

◆ 비즈니스 위험을 줄일 수 있는가
데이터 센터 및 모든 데이터 보호 및 관리 요구사항을 아우르는 중앙집중식 솔루션은 복잡한 스크립트 및 수동 개입을 강요하는 다양한 포인트 솔루션에 대한 요구를 제거한다. 좀 더 안정적인 데이터 관리를 통해 궁극적으로 정보가 당신이 필요한 장소 및 시간에 상주하고 있는 것을 확실히 할 수 있고 이런 방식은 비즈니스 위험을 줄여준다.

가상 환경에서의 데이터 보호와 가상 환경 관리는 많은 기업들에게 끝없는 과제였다. 업계 연구는 지속적으로 “백업 및 복구 기능 개선”을 가상 인프라 효용을 위한 선 과제의 하나로 뽑았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가상 머신의 백업 및 데이터 보호를 위해 존재하는 툴들은 스케일, 복구 기능, 지원 범위, 애플리케이션 통합에서 어려움을 겪는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문제는 IT 조직 내에서 스토리지 및 백업 팀이 겪는다. 그러나 기업들은 가상 인프라가 스콥 및 스케일에서 성장함에 따라 레거시 데이터 보호 전략을 재평가하고 재 아키텍트를 할 필요성이 있음을 알고 있다.

이는 IT 리더들이 급증하는 가상 인프라스트럭처에 뒤로 물러서서 데이터 관리 전략을 재정비하도록 강요받으며, 전반적인 가상화 변환 프로세스에 있어 상당한 지연을 초래한다. IT 리더들은 스토리지 및 데이터 관리팀이 가상화 환경에서 데이터 및 인프라스트럭쳐 통합에 의해 발생된 난관을 제어하는 데 어려움이 없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 관리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