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이용자 활용 용도 1위 ‘자료·정보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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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이용자 활용 용도 1위 ‘자료·정보 획득’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2.02.22 14:1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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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및 모바일 광고 플랫폼 전문기업 메조미디어(대표 우영환)와 마케팅 리서치 전문회사 엠브레인이 스마트폰 사용자 1838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및 모바일 웹 이용 행태’ 조사 결과,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이용 용도로 ‘자료 및 정보 획득’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78.8%가 자료 및 정보 획득을 위해 스마트폰을 사용했다고 답했고(중복응답 포함), 71.0%가 여가활동(음악/게임)을 위해, 67.5%가 “커뮤니티(카페/블로그/SNS) 이용을 위해라고 답했다. 인터넷 쇼핑을 주로 이용한다고 답한 응답자는 34.1%였다.

연령대별 응답 결과를 보면 연령이 높을수록 자료 및 정보 획득을 목적으로 인터넷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가활동 및 커뮤니티 이용 비율은 연령대가 낮을수록 높은 것으로 보고됐다.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검색 빈도는 하루 평균 3~5회 검색한다는 답변이 31.3%로 가장 많았으며 6~10회는 28.6%, 11~20회는 21.2%, 21회 이상은 11.1% 순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주로 방문하는 포털 사이트는 네이버 97.4%, 다음 77.9%, 네이트 60.7%, 구글 53.2% 순으로 나타났으며, 특이한 점은 네이트의 경우 20대 이하 젊은 층의 비율이 높게 나타난 반면 구글은 30~40대의 이용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한편 스마트폰을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경험이 있다는 응답자가 85.8%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화/공연 예매 분야의 구매 결재 경험이 있는 응답자가 31.3%로 가장 높았으며, 패션/의류(24.3%), 식품(16.5%), 생활용품(13.7%)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우영환 메조미디어 대표는 “응답자들이 정보 검색이나 쇼핑, 커뮤니티 등의 이유로 하루 평균 4시간 이상 스마트폰을 사용한다고 답한 것으로 볼 때, 하나의 매체로서의 모바일의 영향력은 앞으로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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