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대기업 男 ‘갤럭시’ … 20대 전문직 女 ‘아이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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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 대기업 男 ‘갤럭시’ … 20대 전문직 女 ‘아이폰’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2.02.14 19:0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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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보유률 갤럭시 우위 … 재구매의사∙만족도 아이폰 우세

스마트폰 2000만 시대를 맞아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 최고 인기 브랜드로 애플의 아이폰과 삼성의 갤럭시가 꼽히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들은 이들 라이벌 브랜드에 대해 각각 다른 이미지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K마케팅앤컴퍼니(대표 문종훈)의 소비자리서치패널 ‘틸리언‘은 e-북 ‘팩트북(Fact Book)’에서 애플 아이폰과 삼성전자 갤럭시의 사용률 및 브랜드 이미지에 대해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설문조사의 오차률은 95% 신뢰수준에서 ±3.8%다. 

성인남녀 138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스마트폰 보유자 가운데 삼성 갤럭시를 사용하고 있다는 응답이 전체의 47.8%에 달해 21.4%의 아이폰보다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스카이가 11.3%, LG옵티머스는 8.8%를 차지했다.

보유하고 있는 스마트폰 기종에 있어 성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 스마트폰 사용자의 50.6%가 갤럭시를 사용하는데 반해 여성 스마트폰 사용자의 경우 45.3%가 갤럭시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아이폰의 경우 남성 스마트폰 사용자의 19.8%가 아이폰을 사용하는데 반해 여성 스마트폰 사용자의 22.9%가 아이폰을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돼 남성에게는 갤럭시가, 여성에게는 아이폰이 더 선호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 별로도 차이를 보였다.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스마트폰 사용자 중 갤럭시를 보유하고 있는 사용자의 비율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19~29세의 스마트폰 사용자의 42.2%가 갤럭시를 사용하는데 반해 50세 이상 스마트폰 사용자의 경우 55.9%가 갤럭시를 사용하고 있었다.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의 만족도 및 추천 의사, 재구매 의사에 대해 조사한 결과, 아이폰이 갤럭시를 근소한 차이로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만족도에 있어 아이폰 사용자들은 100% 만점에 79.6%를 줬으나, 갤럭시 사용자들은 71.1%에 그쳤다.

지인에게 추천할 의사의 경우 아이폰 사용자들은 100% 만점에 77%의 추천의사를 보였으나 갤럭시 사용자들은 66.8%를 보였다. 재구매 의사의 경우, 아이폰 사용자의 60.7%가 재구매하겠다고 응답했으나, 갤럭시 사용자들은 53.3%가 재구매하겠다고 답했다.

이와 함께 ‘아이폰과 갤럭시가 사람’이라는 가정하에 각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를 조사한 결과, 아이폰은 20대 초중반(43.2%)의 디자인 관련 전문직(18.2%) 여성(51.7%)일 것 같다는 결과가 나왔다. 반면 갤럭시는 30대 초반(24.8%)의 대기업 사무직(25.4%) 남성(71.8%)으로 보인다는 의견을 보여, 브랜드별로 사용자가 인식하고 있는 이미지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남성과 고연령층에서 갤럭시가 상대적으로 높은 보유율을 보인다는 이미지 조사 결과는 실제 성별∙연령별 보유 현황조사 결과와 맥을 같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격의 경우(복수응답 진행) 아이폰은 영리하고(41.2%) 재미있고(37.5%) 참신하며(29.4%) 솔직하다(28.3%)는 이미지였으나, 갤럭시는 영리하고(32%) 믿을만하고(30%) 책임감있으며(25.2%) 재미있는(24.6%) 이미지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외향적 성향을 1점, 내성적 성향을 10점으로 점수를 메기는 방식으로 설문을 진행한 결과 갤럭시가 3.74점으로 3.87점을 기록한 아이폰에 비해 더 외향적으로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일한 방식으로 유행민감도를 측정한 결과 아이폰이 3.38점을 기록해 3.7점을 받은 갤럭시에 비해 유행에 민감해 보인다는 결과가 나왔다.

김승환 SK마케팅앤컴퍼니 팀장은 “이번에 발행한 틸리언패널 팩트북은 독자의 직관적인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분석 결과를 그래픽화해 전달하는 신개념 분석 방법인 인포그래픽스를 도입해 구성했다”며 “국내에서도 인포그래픽스를 활용한 분석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데, SK마케팅앤컴퍼니도 향후 소비자 조사 결과를 인포그래픽스 형태로 가공해 꾸준히 공개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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