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 9000 L2000 서버
상태바
HP 9000 L2000 서버
  • 승인 2000.03.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격·성능·자유로운 구성·신뢰성’ 탁월한 최상의 서버
HP 9000 L2000서버에 대한 우리의 테스트는 이 제품이 합리적인 가격에서 64비트의 자유로운 구성이 필요한 사이트에 적합한 초기 단계 서버임을 보여 준다.

지난 해에는 전통적인 서버의 경계선이 점차 사라져가는 많은 징조가 있었다. 많은 업체들은 8웨이 인텔 서버를 OLTP(온라인 트랜잭션 처리)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후보자로 선적하고 있다. RISC 서버벤더들이 개인 투자액을 늘려, 4웨이 x86박스와 경쟁할 고성능 비율을 제공하는 시스템을 선적하고 있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이것이 바로 휴렛팩커드가 L-클래스 HP 9000 RISC 서버를 제공 하게 된 배후 전략이다.

데이터센터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

우리는 위스콘신 메디슨 대학(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의 리얼월드 연구소에서 HP 9000을 평가할 기회를 가졌다. 휴렛팩커드는 인터넷, OLTP 및 ERP(전사적자원관리) 애플리케이션을 호스트할 초기 단계 장치로 L-클래스 서버를 내놓고 있다.

L-클래스 서버에는 L1000과 L2000 모델이 포함된다. 이들 두 모델은 유사한 장비를 갖추고 있지만, L2000은 4개의 프로세서를 지원하고 L1000은 이중 구성만을 지원한다. L1000의 자유로운 구성 여부에 대해 염려할 경우를 대비, HP는 L1000을 L2000으로 변환할 수 있는 쉬운 박스 내(in-box) 업그레이드를 설계했다. 두 서버간의 가격 차이는 6,000달러 미만이다.

L2000은 처음 상자를 연 순간부터 매우 인상적이었다. 우리는 컴팩트 7U의 서버 섀시(chassis) 치수를 보고 놀라는 한편 기뻤다. 이것은 표준적인 2미터 랙 당 5대의 서버를 설치할 수 있음을 나타낸다. 이처럼 압축된 형태를 통해 L2000은 비좁은 데이터센터나 여러 대의 서버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일 수 있다. 형태가 간결하긴 하지만 섀시가 두꺼운 금속판으로 구축된다는 것도 확실히 업계의 장점이다. 섀시 외장은 기본적이며, 핫 스왑(hot-swap)이 가능한 드라이브 베어를 노출시키는 플라스틱 전면 베젤(bezel)이 특징이다.

그러나 서버에는 시스템 로그와 매개 변수용으로 전면에 장착된 LCD 표시판이 없어, 이것은 이후 모델에서 꼭 추가되었으면 하는 점이다.

How we tested…
HP 9000 L2000 서버

L2000을 테스트하기 위해 우리는 넷스케이프 커뮤니케이션즈의 패스트트랙(Fast Track) 서버의 사전 구성된 버전을 사용했고 래드뷰 소프트웨어(RadView Software)의 웹로드(WebLoad)가 트래픽을 생성했다. 각 클라이언트 로드 생성기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NT 웍스테이션(서비스 팩5)과 64MB의 램으로 구성된 인텔 펜티엄 200 MMX PC였다. 래드뷰의 웹 로드 소프트웨어는 대역폭과 다양한 로드의 요청 비율을 측정했다. 이 프로그램의 크루즈 제어(Cruise Control) 기능은 미리 설정된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지정된 간격으로 클라이언트를 추가한다. 우리의 목적은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최대 클라이언트 수였다.

첫 번째 테스트에서는 정적인 1Kbps에서 20Kbps까지의 HTML 항목을 사용해서 최소량의 네트웍 트래픽이 있는 최대 로드 서버를 만들었다. 웹 로드가 한 개의 클라이언트 컴퓨터와 2개의 로드로 시작한 후 매 30초 간격으로 클라이언트와 로드를 추가하도록 구성했다. 클라이언트 로드가 72(38대의 컴퓨터)개에 도달하자 클라이언트와 네트웍 대역 간의 완벽한 계단식 관계가 파괴되었고, HTTP 하중에 대해 약 11.8Mbps(94.4Mbps)에서 균형을 이루었는데 이것은 수용할 수 있는 한계였다.

두 번째 테스트에서는 가능한 한 많은 서버에 부담을 지우기 위해 최소 페이지 테스트를 사용해서 최대 클라이언트 요청 수를 만들어냈다. SSI(서버 측면 포함) 테스트는 CPU에 훨씬 더 많은 로드를 가져왔다. 그러나 데이터는 결코 20MB를 넘지 않았다. 서버에 1GB의 램이 있을 경우, 대부분의 클라이언트 요청은 서버의 캐시에서 왔으며, 따라서 우리는 성능 평가에서 하드 드라이브를 제외시킬 수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