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택, 적극적인 R&D 투자로 기술중심경영 성과 ‘OK’
상태바
팬택, 적극적인 R&D 투자로 기술중심경영 성과 ‘OK’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2.01.25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수기술 특허 출원 등 기술 경쟁 앞서 나가

팬택(대표 박병엽 www.pantech.com)은 자사의 첫번째 태블릿PC인 ‘팬택 엘리먼트(Pantech Element, 모델명: P4100)’에 적용된 새로운 방수기술에 대해 기술 보호 강화를 위해 특허출원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CES 2012에서 공개된 ‘팬택 엘리먼트’는 북미 이동통신사업자 AT&T를 통해 출시되는 LTE 태블릿으로서, 수심 1m에서도 문제없이 작동하는 방수기능을 특징으로 한다. 1월 9일에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AT&T 개발자 서밋에서도 팬택 해외마케팅본부장 임성재 전무가 물이 가득한 수조에 담겨 있던 ‘팬택 엘리먼트’를 꺼내는 시연을 해 같은 자리에 참석한 VIP들로부터 탄성을 자아냈다.

기존의 방수기술은 단말기의 테두리를 따라 실리콘 링을 끼우는 방식이었으나, 팬택이 이번에 새롭게 개발한 방수 기술은 방수시트로 메인보드 및 내장 부품을 감싸는 형태를 취했다. 새 방수기술은 생산효율과 방수 성능 면에서 발전을 이룬 방식이다.

실리콘 링을 사용하던 기존 방식은 단말기 케이스에 파인 홈에 실리콘 링을 끼워넣는 작업을 해야하기 때문에 수작업으로 진행해야 해 시간이 오래 걸렸고, 작업자 사이의 조립 편차가 커 불량률도 비교적 높았다. 하지만 팬택의 새로운 방수기술은 방수시트를 기판에 부착하는 방식이기에 생산과정을 자동화해 생산과정이 빨라 졌고 불량이 발생하는 경우도 크게 줄었다.

방수 성능 측면에서도 기존 실리콘 링 방식은 케이스의 테두리에만 실리콘 링이 들어가기 때문에 외부 케이스가 손상되면 방수 성능이 현저히 떨어졌고, 케이스에도 별도로 방수처리를 해야하기에 단말기의 두께가 늘어나는 것도 감안해야했다. 하지만 팬택의 새로운 방수기술은 방수시트가 내부 기판을 감싸고 있기에 외부 케이스가 손상을 입어도 방수 성능에는 영향을 받지 않으며, 단말기도 보다 슬림하게 만들 수 있게 됐다.

팬택은 이 새로운 방수기술에 대해 국내에 특허 출원을 완료했으며, 해외 여러 국가에서도 특허 출원을 진행중이다.

팬택은 매년 매출의 약 10%를 연구개발(R&D)에 투자하고 있을 만큼 신기술 개발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이번 방수기술 특허 출원은 팬택의 R&D 투자가 거둔 가시적인 성과로서 팬택이 복합기술산업인 IT업계에서 능동적 효율적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팬택은 2011년 3분기 기준, 3391건의 국내외 등록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누적 1만3000여 건의 지식재산권을 출원한 바 있다.

새로운 방수기술이 적용된 팬택의 첫번째 태블릿PC ‘팬택 엘리먼트’는 지난 22일 AT&T를 통해 북미시장에 출시됐으며, 방수기술 외에도 ▲모바일 디바이스 최초로 탑재해 섬세한 진동 효과를 표현하는 피에조 모터(Piezo Motor) ▲이동성과 사용성을 모두 고려한 8인치의 XGA(1024Ⅹ768) 디스플레이 ▲멀티태스킹에서 탁월한 성능을 발휘하는 강력한 1.5GHz 듀얼코어 프로세서 등을 갖추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