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m-커머스 애플리케이션 사례분석
상태바
2.m-커머스 애플리케이션 사례분석
  • 박정서 이비즈그룹 부사장
  • 승인 2001.06.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커머스 성공전략
m-커머스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킬러앱(killer application)을 개발하는 것보다는 장기적인 성공을 보장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정립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아울러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어떻게 수렴하고 조정해 상호보완적이고 협력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정립하는 가가 m-커머스 비즈니스의 성패를 결정지을 것이다.

m-커머스 애플리케이션이 제공하는 가치는 이용자가 언제 어디서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무선환경만의 독특한 특징과 장점에서 나온다. 모바일 가치는 일반적으로 m-커머스 애플리케이션이 이용자의 위치와 상관관계가 있거나, 즉시성이 요구되거나, 무선 단말기의 작은 화면으로도 서비스에 지장이 없거나, 높은 수준의 개인화가 요구되는 모바일 특성이 강할수록 커진다. 위치성, 즉시성, 개인성을 통해 고객 니즈와 요구를 최대한 충족시켜주는 B2C 애플리케이션이 가장 성공적일 것이라는 것은 자명하다.

우리는 또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을 서비스나 정보의 전달로 창출되는 가치와 서비스 당사자간의 관계에 따라 분할함으로써 어떠한 모바일 비즈니스 기회가 있는지 살펴 볼 수 있다.

이들 중 많은 서비스는 아직 존재하지 않지만 새로운 디바이스와 기술발전 추세에 따라 곧 가능해질 것이다. 특히 C2C (consumer to consumer) 서비스 분야에서는 이용자 상호간 전자화폐 이체와 같은 금융거래, 블루투스를 이용한 가상명함 같은 정보교환, 데이트와 같은 특정 위치관련 커뮤니티 서비스 등이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현 단계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m-커머스 애플리케이션을 기존 전자상거래 분류모델을 적용해 거래형태와 거래되는 상품의 종류별로 보면 기존의 전자상거래 시장처럼 일반 고객을 대상으로 한 B2C 시장과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한 B2B 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다. 기존의 인터넷 시장과 달리 m-커머스 시장에서는 B2C 보다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한 B2B 시장이 더 빨리 커질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 B2C 애플리케이션

기존 유선인터넷 환경에서 다양한 B2C 서비스를 제공하던 기업들이 무선환경에서도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한다. 국내의 경우 대부분의 B2C 애플리케이션은 이동통신사업자의 무선 포털을 통해 이루어진다. B2C 애플리케이션은 독립적인 서비스로서 혹은 기존 유선서비스의 약점을 보완하는 방식으로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에는 상품구매/경매, 모바일 뱅킹, 주식정보와 거래(Stock Information and Trading), 유료정보 서비스(Paid-for information delivery), 요금결제(Bill payment), 전자화폐, 모바일 지갑(m-wallet), 티켓팅과 예매(Ticketing and reservations), 엔터테인먼트, 모바일 게임, 도박(Gambling), 자동 판매기(Vending machine), 무선 전화번호안내(Mobile yellow page), 지리/교통 안내, 텔레매틱스(Telematics), 모바일 광고, 모바일 교육(m-learning), 멀티미디어, 무선 포털(Mobile Portal), 음성 포털(Voice Portal) 등이 있다.

B2C 애플리케이션의 핵심은 정교한 무선 이용자 프로파일(WUPs: Wireless User Profiles)을 구축하여 특정 시점에 특정 장소에 위치 특정 고객의 특정 제품을 마케팅할 수 있는 정확성과 이용자의 퍼미션이다.

B2C 애플리케이션 중에서는 NTT도코모의 아이모드 사례에서 보듯이 모바일 금융서비스가 핵심 서비스이다. 특히 고객에게 실시간으로 주식시세 정보와 포트폴리오 정보를 전달해주는 모바일 중개(mobile broking) 서비스가 킬러 앱이다. 무선 단말기를 이용한 온라인 쇼핑도 각광을 받을 것으로 보이는데 이 경우에는 판매자가 푸시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풀하는 형태를 취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