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피니밴드(InfiniBand)의 도입과 그 이후
상태바
인피니밴드(InfiniBand)의 도입과 그 이후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1.05.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O 상호 연결을 위한 새 표준은 공유 버스 시스템의 병목을 제거하고 인터넷 터널의 속도를 능가한다. 비록 토이 스토리(Toy Story)에서나 나올 듯한 말이지만, IBA(InfiniBand Architecture)는 실제 분산 컴퓨팅을 위한 I/O 상호 연결에서 새로운 업계 표준이다. 인피니밴드는 저장소 영역 네트워크, 통신 네트워크 및 I/O 버스의 결합이다. 클러스터 컴퓨팅이 보편화되면서 공유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가 상용 컴퓨팅 분야의 많은 응용 프로그램에서 주요 병목이 되었다. 그러나 항상 그랬던 것은 아니다. <편집자>

한 동안 특히 과학적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컴퓨터간 통신이 주된 관심사였다. 이러한 관심으로 인해 시스템 영역 네트워크라고 불리며 고속 및 짧은 대기 시간으로 운영되는 전문적 컴퓨터 상호 연결 네트워크가 만들어졌다. 시스템 영역 네트워크는 독점적일 경우가 많으며, 메시지 전달 응용 프로그램을 위해 설계되었다.

Myrinet, VIA(Virtual Interface Architecture) 및 일부 기가비트 이더넷과 같은 고속 상호 연결이 도입되면서 컴퓨터가 스토리지에 액세스할 수 있는 속도보다 빠르게 서로 통신할 수 있게 되었다. 과학자들이 분산 컴퓨팅을 주요 도구로 사용했던 경우에는 이것이 문제가 되지 않았다. 그러나 비즈니스 컴퓨팅 분야에서 클러스터가 보편화되면서 스토리지는 전체 처리 속도에서 약한 연결 고리가 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