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클라우드 보안’ 안내서 배포
상태바
방통위, ‘클라우드 보안’ 안내서 배포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1.10.13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안전하게 제공·이용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보안대책을 담은 ‘클라우드 서비스 정보보호 안내서’를 발간, 배포한다고 밝혔다. 이 안내서는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 기업이용자에게 우선 배포되며, KISA 홈페이지(www.kisa.or.kr) 자료실에서도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2011년 상반기에 개인 이용자가 1030만 명을 넘는 등 최근 국내외 각종 설문조사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IT기술로 손꼽히고 있다. 하지만 아마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해외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서비스 중단과 같은 장애 사고가 발생, 클라우드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과 이용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이번 클라우드 서비스 정보보호 안내서는 산·학·연 클라우드 전문가들과의 논의를 통해 마련한 것으로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와 이용자가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가이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안내서는 서비스 제공 측면에서 ▲네트워크 이중화 및 인증, 이용자 데이터의 암호화 등을 포함한 기술적/관리적 보안대책을 담고 있으며, 서비스 이용 측면에서 ▲서비스 선택 기준, 사업자별 보안정책 확인 사항, 안전한 이용방법 등을 포함하고 있다. 방통위는 클라우드 정보보호 안내서 발간을 통해 정보보호기준을 제시함으로써 사업자와 이용자의 자발적 보안대책 마련과 클라우드 보안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방통위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안전한 클라우드 서비스의 보급 활성화를 위해 연말까지 국내 클라우드 서비스 실태 파악을 위한 사업자 정보보호 현황조사를 완료할 계획이며, 보안원천기술 개발 및 산업체 기술이전 등 사업자 지원책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