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칩, 로직 통합 8비트 MCU 출시
상태바
마이크로칩, 로직 통합 8비트 MCU 출시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1.10.04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대표 한병돈)는 보스톤에서 열린 임베디드 시스템 컨퍼런스(Embedded Systems Conference)에서 여러 종의 8비트 PIC 마이크로컨트롤러(MCU)를 새롭게 선보였다. 새로 선보인 MCU는 6~20핀 패키지에 설정 가능한 로직과 수준 높은 주변장치들을 통합하고 있다.

이 가운데 PIC10F(LF)32X와 PIC1XF(LF)150X MCU에는 설정 가능한 로직 셀(CLC), 상보형 파형 생성기(CWG), 수치 제어 오실레이터(NCO)를 비롯한 새로운 주변장치가 통합돼 이전의 핀 수가 적은 MCU로는 불가능했던 기능들을 구현할 수 있다. 디자이너는 이러한 범용 MCU를 사용하여 가전기구, 자동차, 소비자, 산업용 시장 등에서 제품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크기를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비용과 전력 소모량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PIC10F(LF)32X 및 PIC1XF(LF)150X MCU에 통합된 CLC 주변장치를 이용하면 조합 로직(Combinational Logic)과 순차 로직(Sequential logic)를 소프트웨어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 이는 주변장치와 I/O의 온칩 인터커넥션을 늘림으로써 외부 부품 수를 줄이고, 코드 면적을 절감하며 더 많은 기능을 구현할 수 있게 해준다. CWG 주변장치는 여러 주변장치와 연동하여 불감 대역(Dead-band) 제어 및 자동 셧다운을 통해 보완적인 파형을 생성함으로써 스위칭 효율을 높여 준다.

NCO 주변장치는 조명 안정기, 톤 생성 및 그 밖의 공진 제어 회로 같은 애플리케이션에 필수적인 선형 주파수 제어 및 고분해능 사양을 구현한다. 새로 선보인 MCU는 능동 모드에서 30µA/MHz 미만, 슬립 모드에서 20nA 미만에 불과한 낮은 전력 소모량이 특징이며, 온칩 16MHz 내장형 오실레이터, 아날로그-디지털 컨버터(ADC), 최대 4개의 펄스 폭 변조(PWM) 주변 장치까지 갖추고 있다. 아울러 온도 표시기 모듈이 통합되어 있어 적은 비용으로 온도를 측정할 수도 있다.

스티브 드레호블(Steve Drehobl) 마이크로칩 부사장은 “새로운 MCU는 PIC10F, PIC12F 및 PIC16F 제품군의 범위를 확장해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마이크로컨트롤러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것”이라며 “독창적인 기능, 전력 소모량, 크기, 비용이 절묘한 조화를 이루는 것이 이들 신제품의 특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