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TA, LTE 재난문자 서비스 표준 제정
상태바
TTA, LTE 재난문자 서비스 표준 제정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1.09.29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환성 확보 위해 3GPP 국제표준으로 반영 노력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회장 이근협 www.tta.or.kr)는 LTE 단말에서 재난문자 서비스를 할 수 있는 TTA 표준을 제정했다고 밝혔다.

지난 3월의 일본 지진 및 쓰나미와 올 여름 한반도의 폭우 등 최근 전 세계적으로 많은 재난재해가 발생해 인적/물적 피해가 증가,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이동통신을 활용한 재난문자 방송 서비스 제공은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기존 2G 망에서는 재난문자 방송 서비스가 제공됐으나 현재의 3G 망에서는 부득이한 이유로 제공이 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올해 7월 1일부터 서비스가 개시돼 향후 전국 망으로 확대될 예정인 LTE 이동통신에서는 앞으로 재난문자 방송 서비스가 다시 제공될 것으로 전망된다.

TTA는 지난 3월 말부터 LTE 망에서 재난문자 서비스 제공을 위한 국내표준화를 추진했으며, 9월 28일의 표준총회를 통해 TTA 표준(LTE 망에서 재난문자 서비스 제공을 위한 요구사항 및 메시지 형식, TTAK.KO-06.0263)을 제정했다.

이근협 TTA 회장은 “이번에 제정된 LTE 재난문자 표준은 재난재해 발생 시 국민을 위하고, 향후 관련 국내외 사업자 및 제조사들이 활용 가능한 기술표준을 마련한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현재 TTA는 국제적 호환성 확보를 위해 이번에 제정된 표준을 3GPP 국제표준으로 반영하기 위한 활동을 올 연말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