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캄보디아·라오스·미얀마·베트남에 이러닝센터 구축
상태바
KT, 캄보디아·라오스·미얀마·베트남에 이러닝센터 구축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1.09.28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버 룸·멀티미디어 스튜디오·콘텐츠 개발실 등 지원

KT(회장 이석채 www.kt.com)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사업추진 계약을 체결하고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베트남 등 아세안(ASEAN) 4개국에 이러닝센터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러닝센터 구축은 교육과학기술부가 아세안의 요청에 따라 교육 파트너십 강화를 추진하면서 시작됐고, 한국국제협력단이 이를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으로 시행하면서 본격화됐다.

아세안 4개국 이러닝센터는 사이버 교육에 필요한 시스템뿐 아니라 콘텐츠 개발, 보급까지 모두 현지화한다는 게 특징이다. 센터는 캄보디아공과대학, 라오스국립대학, 미얀마기술대학, 베트남하노이공과대학 등 각 나라 대학 내에 들어선다. 수강생 모집, 교육 시행 등 센터 운영은 각 대학이 맡는다.

주요 시설은 ▲콘텐츠 확보 및 전송을 위한 서버 룸 ▲동영상 교육 콘텐츠를 직접 촬영, 편집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스튜디오 ▲교육관련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지원하는 콘텐츠 개발실 등이다.


KT는 서울사이버대학교와 협력을 통해 이러닝 시스템 및 과정 운영 노하우 전수, 콘텐츠 제작 컨설팅 등을 제공하고, 베트남에 허브센터를 구축해 교육과학기술부, 한국국제협력단 등과 함께 현지 운영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시스템 원격관제 및 유지보수도 2년간 제공한다. KT 망관제센터에서 각 나라 이러닝 센터 시스템을 24시간 원격관제하며, 현지 유지보수업체와 계약을 체결해 고장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할 방침이다. KT는 다음달 중 현지 실사를 마치고, 2012년 2월 착공에 들어가 같은 해 4월 각 나라별 센터를 정식 오픈할 계획이다.

이상훈 KT G&E(Global&Enterprise)부문 사장은 “KT는 아시아 4개국에 이러닝 시스템이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한국과 현지로 이원화된 거점을 통해 다각적인 지원을 제공할 것”이라며 “이번 사업이 IT 기반의 스마트 교육환경과 양질의 콘텐츠 등 한국의 앞선 이러닝 사업을 아세안 국가에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국제협력단은 이번 이러닝센터 구축을 시작으로 향후 아세안 회원국과 IT를 이용한 교육협력 확대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특히 교육과학기술부는 아세안 국가 학생들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한·아세안 사이버대학’ 설립을 궁극적인 목표로 정하고, 10여 개 회원국과 사업 논의를 진행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