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L 9개사 제품 테스트
상태바
DSL 9개사 제품 테스트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1.05.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는 셀시언 테크놀로지즈(Celsian Technologies), 시스코시스템즈(Cisco Systems), 코퍼 마운틴 네트웍스(Copper Mountain Networks), 이피션트 네트웍스(Efficient Networks), 넷투넷 테크놀로지즈(Net to Net Technologies), 패러다인(Paradyne Corp.), 셰어게이트(ShareGate), 톨브리지 테크놀로지즈(TollBridge Technologies) 및 브이패킷 커뮤니케이션즈(Vpacket Communications) 등 업체들에게 말을 꺼냈다.

모뎀/DSLAM 조합들간에는 너무도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모든 이들을 공정하게 다루어줄 공통의 DSLAM과 테스트 네트워크를 만드는 일은 사실상 불가능한 것이었다. 게다가, 당신이 선택할 제품은 당신이 선택한 사업자와 많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제품들을 각자에게 유리한 입장에서 평가하기로 결심했다.

그렇다면 과연 어떤 DSL IAD(Integrated Access Device)가 당신에게 적합할까?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이기는 하지만, 몇 가지 지침을 소개하기로 한다.

이러한 장비의 대부분은 음성 및 VPN (Virtual Private Network) 서비스가 추가된 DSL 모뎀이기 때문에 보다 전통적인 라우터를 선택할 때 이용하는 것과 같은 기준을 적용시킬 수 있다. 필요한 음성 포트 수를 결정할 때는 사무실 내 인원수뿐만 아니라 사용 가능한 대역폭과 바라는 품질에 대해서도 균형을 따져보아야 한다. 음성 회선에 있어서 고객들은 압도적으로 양보다 질을 선호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IAD의 소프트스위치(softswitch) 기술 이용은 대형 기업 PBX의 기능성을 원하지만 비용은 원치 않는 소형 기업들이나 가정 사무실에게는 큰 선물일 수 있다. 이 경우, 서비스 사업자가 효과적으로 PBX가 되며, 소형 및 가정 사무실에서 필요한 것은 전제장비로 IAD를 갖추는 것뿐이다.

서비스 사업자 선택 고려
가정 사무실은 또한 셰어게이트의 DSL2000과 같이, 별도의 배선 작업 없이 집안에 있는 어떠한 전화 잭에나 음성 및 데이터 접속을 놓게 해주는 장비들의 혜택을 볼 수 있다. 지사 및 원격 사무실용으로는 전통적인 라우팅 및 QoS(Quality of Service) 기능들이 중요한 고려조건이 된다. 게다가, 대형 사무실들은 대역폭을 늘려주는 DSL 접합(bonding) 등과 같은 기능들로 추가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이다. 패러다인의 오픈레인(OpenLane) 소프트웨어와 함께 하는 프레임세이버 DSL (FrameSaver DSL)은 어떠한 음성 기능도 제공하지 않는 반면, 트래픽 흐름과 원격 및 지사 사무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정체를 모니터링하는 훌륭한 수단을 제공한다.

얘기해 본 회사들 중 6곳(셀시언, 시스코, 코퍼 마운틴, 이피션트 네트웍스, 넷투넷 및 톨브리지)에서는 ATM이나 프레임 릴레이 접속 대신 네트워크 쪽에 DSL 접속이 있는 간편한 IAD를 제공했다. 예를 들어, 시스코의 2600 및 3600 시리즈 라우터는 시장에 나온 지 2년 된 제품으로, DSL 인터페이스만 설치하면 된다.

하지만, 우리는 이 규칙에서 몇 가지 예외를 발견했다. 우선 패러다인은 자사의 프레임세이버 DSL 회선 안에 프레임 릴레이 제품들에서 발견할 수 있는 것과 동일한 관리 기능들을 제공한다. 게다가 셰어게이트는 DSL을 택해서 가정 및 소형 사무실 내 어느 곳에서 음성 및 데이터 트래픽이 쉽게 배치될 수 있게 해주며, 브이패킷은 음성 품질에 신경을 많이 써 우리의 시선을 붙잡았다. 음성 탑재 시스템을 가진 기업 고객들은 보통 각자의 통화 품질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능력이 없지만, DSL IAD에 있는 이러한 능력은 품질을 떨어뜨릴 수 있는 네트워크 변동을 관리자가 피할 수 있게 해준다.

다음 평가를 읽고 나면, 서로 다른 CEP 제품들에 지능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지식을 얻게 될 것이다. 서비스 사업자를 선택할 때는 서비스 보증과 가격대뿐만 아니라 DSL CPE 옵션들도 고려해야 한다. 기사에 포함된 사진들은 대표적인 각 회사 제품들로, 그 가격은 서비스 사업자로부터 구매할 계획에 따라 매우 폭넓게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언급은 제외시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