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헬스케어·우주 연구 위한 스토리지 혁신 추진
상태바
IBM, 헬스케어·우주 연구 위한 스토리지 혁신 추진
  • 김선애 기자
  • 승인 2011.09.20 1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의료기관과 공동 스토리지 프로젝트 추진

IBM(www.ibm.com)은 빅 데이터 증가에 대응하고 비즈니스 혁신을 촉진하기 위한 연구와 새로운 스토리지 프로젝트에 대한 세부 계획을 발표했다. 또 새로운 차원의 차세대 스토리지에 대한 필요성을 요구하는 자체 고객 조사 결과도 공개했다.

최근 의료, 금융 서비스,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등 다수 산업의 과학 연구 분야에서 중요한 비즈니스 가치를 도출하기 위해 급증하는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문제에 직면해 있다. 스토리지 요구사항이 증가하고 스토리지 예산이 축소되면서 빅 데이터, 클라우드 데이터, 가상화된 데이터 등을 저장하는 새로운 혁신적인 기술과 방법이 요구되고 있다.

이를 위해 IBM은신규 산업 스토리지 프로젝트로 ‘왓슨 기술 적용한 우주 연구를 위한 스토리지’를 진행하고 있다. 영국 더럼대학의 ICC, 비즈니스 파트너인 OCF와 함께 진행하는 이 프로젝트는 은하계의 우주 연구를 위한 빅 데이터 저장 및 처리 성능이 개선된 스토리지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ICC는 IBM 왓슨 시스템에 사용된 것과 동일한 IBM GPFS 기술을 채택해 은하계 형성과 은하계 외부 가스의 운명에 관한 두 가지 중요한 프로젝트의 1PB 이상에 달하는 데이터를 저장, 관리하고 있다.

이 우주 연구에 사용된 특수 목적의 스토리지 시스템은 공동 연구를 수행하는 50명의 연구원들이 동시에 접속하여 데이터를 검토할 수 있으며, 필수적인 데이터만 저장하고 적소에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어 보다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다.
 
의료 서비스를 위한 새로운 스토리지 플랫폼을 연구하기 위해 비즈니스 파트너인 에이브넷 테크놀로지 솔루션즈와 테라메디카의 의료 아카이빙 솔루션이 출시되면 환자와 간호사들이 중요한 의료 데이터에 즉시 접속할 수 있게 된다.

IBM의 시스템 및 스토리지, 소프트웨어에 기반해 개발된 이 의료 정보 관리 오퍼링은 최대 1천만개의 의료 영상을 관리할 수 있어 의료 실무자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보다 효율적으로 더 나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 통합 플랫폼을 이용하면 사용자들이 여러 다른 치료 및 의료 기관에서 생성되는 의료 영상을 관리, 열람할 수 있어 환자 치료 시 안전하고 일관성 있는 영상 관리와 배포가 가능해진다.

의료 센터의 스토리지 공간을 줄여주는 가상화 프로젝트는 캘리포니아주 비살리아 소재 종합병원 겸 외과 병원인 KDHCD가 운영비용 절감과 스토리지 공간 증대를 위해 진행하는 것이다.

KDHCD는 IBM의 스토리지 시스템을 이용해 씬 프로비저닝 기술로 리소스를 재배치하고, 상당량의 데이터 공간을 절약하는 새로운 스토리지 플랫폼을 구축했으며, 가상화를 통해 하드웨어 공간을 축소해 병원의 전력 및 냉각 비용을 절감했다. 현재 KDHCD는 병원의 중요한 의료 데이터 관리를 뒷받침하는 확장성, 관리 편의성 및 우수한 보안을 제공하는 통합 스토리지 환경을 갖추고 있다.

“빅데이터 위한 새로운 데이터 저장방식 필요”
한편 IBM은 미래 스토리지 지출 우선순위 및 기업의 요구사항을 밝힌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2011년 8월 IBM의 의뢰를 받아 조그비 인터내셔널이 의사결정 위치에 있는 255명의 IT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과반수가 넘는 응답자(57%)가 향후 증가하는 데이터를 관리할 새로운 데이터 저장 방식을 개발해야 한다는데 동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조사는 저렴한 비용으로 데이터 전송 속도를 높일 수 있는 능력과 여타 혜택을 결합해  SSD(solid-state drive) 시장을 확대할 수 있는 새로운 스토리지에 대한 필요성을 역설했다.

거의 절반(43%)에 달하는 IT 리더들이 향후 SSD 기술을 사용할 계획이거나 이미 사용 중이라고 응답했으며, 그 가운데 75%는 고속 데이터 전송을 주된 사용 동기로 꼽았다. 그러나 71%의 응답자에 따르면, SSD를 사용하지 않는 주된 요인은 비용이라고 응답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IBM 연구소는 저렴한 비용으로 하드 디스크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으며 핸드헬드 디바이스의 플래시 메모리를 대체할 ‘레이스트랙 메모리’라는 SSD의 가능성을 조사해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