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구장, 국내 최초 ‘스마트 야구장’으로 변신
상태바
문학구장, 국내 최초 ‘스마트 야구장’으로 변신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1.09.19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T, 760곳 지정석에 NFC 태그 설치 … NFC&JOY 서비스 개시

SK텔레콤(대표 하성민 www.sktelecom.com)은 국내 최초로 SK와이번스 홈 구장인 인천문학구장에서 NFC 태그와 QR코드를 활용한 고객편의 서비스(NFC & JOY)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인천문학구장을 방문한 스마트폰 이용고객은 가입한 통신사에 관계없이 NFC를 이용해 ▲자리에서 음식 주문 및 배달 ▲주차위치 확인 서비스 ▲구장 내 기념품샵에서 구매한 유니폼에 선수이름을 새기는 ‘유니폼 마킹 예약’ ▲선수 캐리커쳐 사진 다운로드 ▲선수 정보 및 경기일정 확인 등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SK텔레콤은 760개 탁자지정석, 경기장 주요장소 및 주차장에 NFC 태그와 QR코드를 설치하여 원스톱 고객편의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

개별 서비스 내용을 보면, 문학구장 내 카페아모제와 연계해 30여 가지의 메뉴를 주문, 배달하는 ‘간식배달서비스’가 있다. 고객들은 스마트폰으로 좌석 테이블 상단에 부착된 NFC 태그를 인식, 모바일웹에 접속, 메뉴를 확인하고, 원하는 음식을 주문할 수 있다. ‘간식배달서서비스’는 전화주문 대비 우선 배달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국내 최초의 NFC 기반 위치 확인 서비스도 제공한다. 방문객들이 경기장 내 주요시설과 주차위치 확인이 어려웠지만 경기장과 주차장 내에 총 70개의 NFC 태그를 설치, 주차구역을 NFC 태그를 통해 단말기에 저장하거나 SMS로 전송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구현했다. 또 주차구역과 경기장 내 주요 지역을 쉽게 찾아갈 수 있도록 주변지도도 제공한다.

경기 관람객의 편의와 재미를 높이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문학구장 내 기념품 샵인 ‘와이번스샵’에서는 유니폼 마킹예약서비스를 제공한다. 유니폼 마킹예약서비스를 이용하면 고객들은 현장에서 줄을 서 기다릴 필요 없이, 자리에 부착된 NFC 태그를 통해 원하는 선수의 이름을 선택하고, 마킹 완료 SMS를 전송 받은 후에 와이번스샵을 방문하면 된다.

SK텔레콤은 NFC를 활용한 마킹 예약서비스를 통해 주말기준 평균 45분 소요되는 고객 대기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SK텔레콤은 NFC & JOY를 2011년 정규시즌 동안 시범 운영한 뒤, 2012년 정규시즌부터 정식 서비스로 운영할 계획이다.

김수일 SK텔레콤 커머스사업부장은 “SK텔레콤의 앞선 NFC 기술을 활용해 문학구장을 방문한 고객들의 편의를 높이고자 노력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외부협력을 통해 NFC 에코 시스템을 구축하여 국내 NFC기반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