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추가 기능, 축복이 될지 저주가 될지
상태바
무선 추가 기능, 축복이 될지 저주가 될지
  • m business
  • 승인 2001.05.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들이 모바일 사용자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해도 기본적인 장치에 필요한 기능이 없는 경우가 많다. 팜(Palm)은 몇 가지 핵심 기능에만 중점을 두고 우수하게 구현함으로써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고 한다. 이 때문에 팜은 일관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타사 개발자에게 기회를 남겨둘 수 있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모바일 서비스 및 컨텐츠 공급자가 위치 탐지, 카메라, 모뎀 등의 추가 기능을 갖춘 사용자를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했다.

단일 휴대용 장치의 미래 전망 낙관(?)
필요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사용자가 큰 보조 장치를 가지고 다녀야 한다면 포켓 장치의 편리함은 즉시 사라지게 된다. 또한 지난 수십 년 동안 데스크탑에서 볼 수 없었던 빠른 속도로 모바일 장치는 퇴화될 것이다. 데스크탑 컴퓨터를 위해 프린터, 키보드, CD 리코더, 모니터, 모뎀 등과 같은 보조 장치를 구입하는 경우에는 이들 장치가 내년에 구입할 컴퓨터와도 호환될 것이라고 확신할 수 있다. 제조업체가 컴팩이든, 델이나 휴렛팩커드든 관계없이 이들 장치는 작동할 것이고 심지어 매킨토시와 호환될 수도 있다.

그러나 사용자가 휴대폰을 바꾸는 경우에는 비록 같은 제조업체에서 만들어진 것이라 해도 이전 휴대폰의 추가 기능이 새 휴대폰에서 작동할 가능성이 거의 없다. 새로 구입한 전화기는 아마 이전 전화기의 충전기나 헤드셋, 인터넷 연결 장치, 심지어 케이스조차 사용할 수 없을 것이다. PDA는 이보다 조금 더 안정적이다. 예를 들어, 핸드스프링(Handspring)은 모든 모델에 똑 같은 추가 기능 슬롯을 사용하고, 팜은 여러 모델에 동일한 커넥터를 사용한다.

그러나 똑 같은 벤더의 제품이라 해도 장치가 다르면 보조 장치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팜 III 추가 기능은 팜 Vs에서 작동하지 않는다. 똑 같은 운영 체제(윈도 CE/포켓 PC 또는 팜)를 공유한다 해도 브랜드가 다를 경우에는 이러한 비호환성 문제가 보다 심각해진다.

예를 들어, 핸드스프링에서 작동하는 추가 기능이 팜 장치에서는 작동하지 않고, 컴팩의 아이팩(iPAQ)에서 작동하는 추가 기능이 HP나 카시오 휴대용 장치에서는 작동하지 않는다.

“다른 휴대용 컴퓨터에서 추가 기능 모듈을 사용할 수 없다면 규모의 경제나 가격 인하는 불가능하다”고 기가 인포메이션 그룹(Giga Information Group)의 데스크탑 및 모바일 기술 부사장인 롭 엔덜리(Rob Enderle)는 말한다. 이것은 추가 기능 개발자들의 설계 및 마케팅 영역까지 제한한다. “팜 Vs는 현재 3백만 대 이상이 판매되었으며, 매력적인 시장을 형성한다”고 노바텔 와이어리스(Novatel Wireless)의 제품 관리 부사장인 브래드 바이너트(Brad Weinert)는 말한다.

노바텔은 양쪽 PDA 플랫폼을 모두 지원하며, 다양한 장치에 대한 휴대폰 추가 기능을 만든다. “매달 수 천 개의 추가 기능 제품이 팔리고 있으며 충분히 할 만한 사업이지만, CE 장치의 경우 아직 큰 인기가 없어 우리 회사로서는 위험 부담이 더 큰 편이다.”


최근 컴덱스(Comdex) 패널에서 소니, 리서치 인 모션(Research in Motion), 팜, 옴니스카이의 중역들은 오늘날의 휴대폰, PDA, 호출기 및 노트북 컴퓨터의 기능을 결합한 단일 휴대용 장치가 언제쯤 가능할 지에 대해 논의했다.

대부분의 잠재적 사용자들이 하나의 장치에서 이 모든 기능을 원하는지에 대해 약간의 논란은 있었지만 이 시기에 대한 대답은 그다지 낙관적이지 않다.

적어도 당분간은 모바일 장치에서 다양한 기능을 얻기 위해 많은 추가 기능 제품을 구입해야 한다. 그러나 현재의 모바일 시장을 특징짓는 미성숙함과 빠른 변화를 고려할 때 고객에게 지원할 추가 기능과 직원에게 제공할 추가 기능을 결정한다는 것은 상당히 위험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