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협력사 '구매 정보 시스템' 구축 지원
상태바
삼성전자, 협력사 '구매 정보 시스템' 구축 지원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1.07.21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력사간 수주·발주 정보 ‘스타넷’ 시스템으로 체계적 공유

삼성전자(대표 최지성)가 핵심 경쟁력인 공급망관리(SCM) 체계를 협력사로 전수한다. 삼성전자는 생활가전사업부의 8개 협력사와 함께 스타넷 데이(Star-Net Day)를 개최했다.

스타넷이란 삼성전자의 공급망관리 체계를 기반으로 협력사의 업종 특성, 거래 형태 등을 반영해 만든 1, 2차 협력사간 공급망관리 체계를 말한다.

그 동안 대부분 1차 협력사와 2차 협력사간에는 공급 관련 정보를공유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지 못해 전화나 문서작업 등으로 공급 관련 정보를 교류해 왔다. 또 일부 구매 정보 시스템을 구축한 협력사의 경우에도 시스템 호환성 부족으로 운영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는 삼성전자 협력사용 표준 SCM 시스템인 스타넷을 개발해 2010년부터 시범 적용을 시작해 올해부터 본격적인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스타넷을 도입하면 시스템을 통해 각종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해 수주·발주 정보의 누락으로 인한 손실 등을 원천적으로 방지할 수 있다.

이 날 스타넷 데이 행사에는 디케이산업, 동양정공, 삼원산업사, 대창, 신흥정기 등 총 8개사가 참석해 구축 이후 성과를 공유했다. 현재까지 18개사가 스타넷을 구축했으며 삼성전자는 스타넷 구축을 원하는 협력사에 시스템을 공급하고 현장 지도 인력을 파견하는 등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핵심 경쟁력인 공급망관리 체계를 협력사에 전수한다는 점에서 진정한 동반성장의 협력방안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