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PSINet 관리 서비스
상태바
3.PSINet 관리 서비스
  • 신승민 한국피에스아이넷 호스팅사업부 기술운영팀장
  • 승인 2001.05.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SP 서비스
이번호에서는 피에스아이넷에서 제공하는 매니지드 서비스에 대해 소개하기로 한다. 피에스아이넷에서 제공하는 매니지드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SLA(Service Level Agreement)를 근거로 하고 있다. 모든 서비스는 각 서비스 단계마다 정의된 가용성(Availability)을 바탕으로 하고 있어, 고객은 가격 및 성능 등을 고려해 적절한 서비스를 선택하면 된다. <편집자>

피에스아이넷에서 제공하고 있는 매니지드 서비스(Managed Service) 분류는 일반적으로 <그림 1>과 같다. 이번호에서는 피에스아이넷이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매니지드 서비스의 기능과 장점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WebDNS
WebDNS 시스템은 매니지드 서비스의 기초가 되는 시스템이다. 많은 ISP(Internet Service Provider), WSP(Webhosting Service Provider) 또는 IDC(Internet Data Centers)에서는 고객들에게 도메인 등록 및 네임서버 관리를 대행해 주고 있다. 현재 가장 일반적인 DNS(Domain Name System)는 BIND(Berkeley Internet Name Domain)로 버전 9.1.1까지 나와 있다.

DNS 관리는 생각보다 어려운 부분으로, 네트워크 장애의 10% 정도는 DNS와 관련이 있다.

이러한 장애는 DNS 관리에 미숙한 고객에 의해 일어날 뿐만 아니라, 전문가들의 사소한 실수에 의해 발생하기도 한다. 도메인의 정보를 ‘vi’ 또는 ‘emacs’와 같은 문서 편집기를 통하여 작업을 하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실수로 일련번호의 증가를 잊어 버리는 경우나 전체 호스트 네임 맨 마지막에 점(dot)을 잊어 버리는 경우처럼 사소한 실수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시간상의 손실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DNS를 위탁하는 고객일 경우에는 새로운 호스트의 등록이나 삭제, 변경 등을 요청하고 그 결과가 반영되기까지 6시간 정도가 소요되기도 한다.

WebDNS는 한국피에스아이넷에서 보다 효율적이며 장애없는 DNS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문서 편집기가 아닌 누구에게나 친숙한 웹을 통하여 등록, 추가, 변경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하여 개발된 시스템이다.

이러한 웹을 통한 관리로 고객, 또는 피에스아이넷의 관리자는 네임 서버 관리시 발생할 수 있는 장애로부터 위험 부담을 줄일 수 있는 것이다.

이 시스템은 현재 서비스 중에 있으며, 영문 버전 및 관련 문서도 제작되어 일본, 홍콩, 호주와 같이 피에스아이넷의 다른 데이터센터에서도 적용할 계획이다.

네임 서비스 대행을 의뢰한 고객은 호스트 정보의 등록, 삭제 또는 변경과 같은 작업이 발생할 경우 피에스아이넷으로부터 발급받은 ID/패스워드를 이용하여 직접 작업이 가능하며, 작업 후 즉시 이에 대한 확인을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기존과 같이 메일 등으로 문의하고 관리자가 확인 후에 변경까지 걸리는 시간 상의 손실을 줄이는 이점도 가지고 있다.

이런 작업, 즉, 클라이언트와 WebDNS 서버 사이의 ID/패스워드 인증은 엔트러스트(www. entrust.net)사의 SSL (Secure Socket Layer)을 이용하므로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