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미래정보화 추진전략 세미나 개최
상태바
행안부, 미래정보화 추진전략 세미나 개최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1.07.06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가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실에서 ‘미래정보화 추진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 정부에서 추진해온 ‘모바일 전자정부 ISP(Information Strategic Planning) 수립사업’ 완료 보고와 함께 ‘유비쿼터스 서비스’ 우수사례를 발표하고 토론하는 형태로 진행된 이번 세미나에는 정부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관계자 등 500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세미나에서 행안부는 ‘모바일 전자정부 서비스 정책방향’과 범정부적으로 공동 활용할 수 있는 표준 개발환경 제공방안, 효율성과 보안성 마련을 위한 공통 보안 인프라 구축방안, 관련 가이드라인과 체계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 등을 제시했다. 또 스마트폰을 이용한 주민등록등본 열람 등 모바일 민원24를 비롯한 다양한 모바일 전자정부 서비스가 올해 말부터 제공한다고 밝혀Te.

유비쿼터스 서비스 성공 사례로는 RFID, USN 등 최신 정보통신기술을 행정·복지·환경·재난안전 등에 접목한 사례가 집중 소개됐다. 특히 환경부에서 주관하는 RFID 기반 도시생활폐기물 통합관리 서비스는 음식물쓰레기 배출량 감소와 처리비용 절감의 효과를 거둬 우수사례로 제시돼 관심을 끌었다.

이와 관련 장광수 행정안전부 정보화전략실장은 “앞으로 정부는 세계 최고 수준의 전자정부를 지속 유지하고,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 서비스가 가능한 스마트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국가정보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부상하고 있는 모바일 전자정부 및 유비쿼터스 서비스를 활성화해 보다 스마트하고 안전한 국가 건설에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