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U+·GS칼텍스, 모바일 커머스 시장 공략 ‘맞손’
상태바
LG U+·GS칼텍스, 모바일 커머스 시장 공략 ‘맞손’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1.06.21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반기부터 전국 GS칼텍스 주유소에 NFC 결제환경 구축

LG유플러스(부회장 이상철 www.lguplus.co.kr)와 GS칼텍스(회장 허동수 www.gscaltex.co.kr)는 다양한 지불 결제와 정보를 제공하는 모바일 커머스 서비스 출시를 위한 업무 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양사는 USIM(Universal Subscriber Identity Module) 기반의 NFC(Near Field Communication) 기술을 이용해 ▲신용카드, 멤버십카드, 쿠폰 등을 통합한 USIM 기반의 지불 결제서비스 ▲NFC 단말기를 통한 결제 서비스 ▲RFID 태그 인식이 가능한 전자지갑 서비스 등을 단계별로 출시키로 했다.

먼저 LG유플러스는 올 하반기부터 출시되는 LTE 휴대폰에 NFC USIM 기능을 탑재해 신용카드와 선불카드, 멤버십카드, 쿠폰 등을 한번에 이용할 수 있는 NFC 결제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이 서비스는 기존에 주유비 결제와 할인을 위해 현금이나 카드, 할인 쿠폰 등을 각각 사용하는 대신 NFC USIM 기능을 이용해 스마트폰을 결제기에 갖다 대면 한번에 결제와 할인이 이뤄지는 방식이다.

LTE 휴대폰에 탑재되는 NFC기능에는 RFID 태그를 인식할 수 있는 기능도 포함, 고객이 GS칼텍스 주유소(가스충전소 포함) 내의 안내 포스터나 쿠폰 등의 태그에 접촉해 할인이나 이벤트 등의 부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번 제휴로 양사는 전국의 GS칼텍스 주유소의 모든 결제 단말기를 모바일 결제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연말까지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양사는 GS&Point 멤버십 서비스와 쿠폰 등을 스마트폰의 전용 애플리케이션과 USIM에 편리하게 저장하고 이용할 수 있는 전자지갑 서비스도 선보인다. 이 서비스는 GS&Point 멤버십을 포함해 신용카드와 선불카드, 기타 멤버십카드, NFC를 이용한 결제가 가능하고 쿠폰 발급 및 포인트 조회, 이벤트 안내 등의 맞춤형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향후 전자지갑 서비스를 온라인 쇼핑과 결제수단을 연계한 모바일 커머스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GS칼텍스 주유소뿐 아니라 유통 서비스 등 고객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LG유플러스는 전국 4000여 개 GS칼텍스 주유소에 개방형 와이파이 존을 구축, 100Mbps 속도의 빠르고 안정적인 무선 인터넷 환경을 무료로 제공한다.

이번 전략적 사업제휴에 따라 LG유플러스와 GS&Point 고객들은 주유 중 주변 정보 검색 및 음악 다운로드 등의 서비스는 물론 이벤트 참여나 제휴 포인트 조회 등의 데이터 서비스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상철 LG유플러스 부회장은 “GS칼텍스와 협력을 통해 편리하고 안전한 통합결제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이번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다양한 제휴 모델을 발굴해 고객 가치와 기업의 생산성을 함께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나완배 GS칼텍스 사장은 “LG유플러스와의 제휴를 기반으로 정유사 중 가장 먼저 다양한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시행해 고객만족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