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NHN, SNS 서비스 협력체계 구축
상태바
SK텔레콤·NHN, SNS 서비스 협력체계 구축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1.06.15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HN 미투데이와 SKT 알림서비스 연동

SK텔레콤(대표 하성민 www.sktelecom.com)이 SNS(Social Network Service) 업체로는 최초로 NHN(대표 김상헌)과 SNS 서비스 협력 시스템 구축을 통한 상생 방안에 합의했다.

양사는 16일부터 SK텔레콤이 전액 투자해 구축한 알림(Push) 서비스에 NHN의 SNS서비스인 미투데이(me2day)를 연동키로 했으며, 빠른 시일 내에 네이버톡 등 추가 서비스도 연동키로 했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지난 5월 알림 서비스 서버 및 관련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으며, SNS 서비스 업체들과 서비스 연동을 위한 협상을 진행해 왔다.

이번 양사의 협력 체결로 ▲SK텔레콤 고객은 불필요한 알림 통화 감소로 인한 휴대폰 배터리 소모 및 데이터통화료를 절감하게 됐으며 ▲NHN 등 SNS업체들은 스마트폰과 SNS서비스 서버간의 주기적인 연결유지(keep alive) 기능을 SKT가 대행하게 됨에 따라 관련 장비 투자비 절감 및 서비스 개발기간을 단축할 수 있게 됐으며 ▲이통사는 통신망 과부하 문제를 상당부분 해소할 수 있게 됐다.

SK텔레콤은 지난 1월부터 알림 서비스 구현을 위한 개발을 추진해 왔으며, 이번 서버 및 시스템 개발 비용은 SK텔레콤이 부담했으나 향후 업체별 특화된 시스템 및 서비스 개발 요구 시에는 협의를 통해 진행할 계획이다.

SK텔레콤 고객이 이 서비스를 이용해 배터리나 데이터통화료를 절감하기 위해서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통해T스토어에 로그인하거나 구글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스마트푸시(Smart Push)’ 앱을 다운받아 설치한 후, 미투데이 등 SNS 서비스 앱을 업그레이드하면 된다.

지금까지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에서 미투데이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은 공식적인 알림 기능을 이용하기 어려웠다. 미투데이의 쪽지나 소환, 댓글 등을 문자메시지(SMS)로 전달 받거나 별도의 오픈 API를 설치해 알림 기능을 설정할 수 있었으나 이 경우 서비스의 안정성이 보장되지 않는 어려움이 있었다.

SK텔레콤은 이번에 개발한 알림 서비스를 앱 개발자들에게 공개하여, 효율적인 알림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현재 아이튠스를 운영중인 애플의 경우, 애플 서버(APNS)를 통해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안드로이드 마켓을 운영중인 구글은 애플과 유사한 구글서버(C2DM)를 지원하고 있으나 시범서비스 수준에 머물고 있다.

유지창 SK텔레콤 네트워크 엔지니어링본부장은 “이동통신사 최초로 알림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고 통신망의 안정적인 운용 기반을 확보했다”며 “앞으로도 새로운 통신망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제공해 고객 가치를 향상시키고 SNS 서비스사와 상생의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