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아이디어 공장 ‘PDF’ 개발 앱 1000만 다운로드 돌파
상태바
SKT, 아이디어 공장 ‘PDF’ 개발 앱 1000만 다운로드 돌파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1.05.30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대표 하성민 www.sktelecom.com)의 아이디어 공장 PDF(Product Development Factory)에서 개발한 애플리케이션들이 T스토어, 안드로이드 마켓 등 각종 앱 장터에서 총 다운로드 1000만 건을 돌파, 플랫폼 컴퍼니로서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보다 강력한 플랫폼 사업 추진 동력을 얻게 됐다.

PDF는 지난해 7월, SK텔레콤이 플랫폼 컴퍼니로의 변신을 선언하면서 새롭게 출범한 특수 조직이다. 급변하는 모바일 컨버전스 시대에 SK텔레콤이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플랫폼과 콘텐츠, 서비스 경쟁력의 확보가 중요하다는 판단 아래 만들어졌다.

PDF는 출범 후 10개월 간 34종의 스마트폰/태블릿 PC용 앱을 출시했으며, 지난 28일 총 다운로드 1000만 건을 달성, 하나의 앱이 평균 30만 건 이상 다운로드된 셈이다. T스토어 월 최고 인기 앱의 평균 다운로드 수치가 30만~40만 건임을 감안할 때, PDF가 내놓은 앱들이 예외 없이 T스토어 최고 인기 앱 수준의 다운로드를 기록한 것이다.

PDF 제작 앱 중 가장 많이 팔린 것은 다양한 분야의 파워블로거들과 함께 만든 생활정보 앱 ‘올댓100’ 시리즈로, 총 100개의 앱을 무려 340만 명의 고객이 내려 받았으며, 단일 앱으로는 ‘폰꾸미기’가 100만 건 다운로드 됐다. 지난 3월 출시된 T맵 연계 여행정보 ‘떠나볼까'는 출시 20일 만에 25만 명 이상이 내려 받는 신기록을 세웠다.

SK텔레콤은 PDF의 우수 앱들을 해외 고객들에게도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이미 무선 파일공유 앱 ‘심플싱크’가 영문 버전으로 개발돼 안드로이드 마켓을 통해 글로벌 서비스 중이며, 내 사진에 최신 헤어스타일, 메이크업을 합성해주는 ‘마이파우더룸’과 좋아하는 스타가 깜짝 영상전화를 걸어주는 ‘스타콜’은 중국, 일본, 대만 시장 진출을 앞두고 있다. 또 소셜톡, 체킹(Checking) 등의 특색 있는 SNS 앱을 내세워 미국 시장까지 공략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향후 PDF에서 개발한 앱을 플랫폼화 함으로써 새로운 사업 기반을 마련하고, 보다 견고한 모바일 에코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이주식 SK텔레콤 서비스 플랫폼 부문장은 “앞으로도 중소 개발사들과의 프로젝트 공동 진행을 통해 장기적이고 폭넓은 동반 성장을 이뤄 갈 것”이라며 “올 하반기까지 추가로 40개의 새로운 앱을 출시하고, 글로벌 탑 수준의 앱을 키워내는 것을 목표로 다양한 개발사들과 함께 개발에 전념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