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사이버 비상대비 능력 강화
상태바
정부, 사이버 비상대비 능력 강화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1.05.24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각 부처 정보보호 기구·인력 보강

5월 24일 열린 국무회의에서 ‘정보보호 및 비상계획 기능 보강을 위한 관계부처 직제 개정안’이 통과됐다. 이에 따라 대규모 분산서비스거부(DDos) 공격, 스턱스넷 등 최근 증가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사이버 공격 대응능력과 천안함 피격·연평도 사태 등에 따른 정부의 비상대비 기능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무회의 통과 내용을 보다 살피면, 우선 IT 보안 능력 강화를 위해 각 부처에서 보유하고 있는 컴퓨터 서버 수 및 관련기구 설치 여부 등을 고려, 23개 부처에 45명의 전담인력이 보강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보안관제센터 설치된 11개 부처에는 26명의, 보안관제센터 미설치 12개 부처에는 19명의 전담인력이 보강될 예정이다. 이는 최근 농협 등 각종 금융기관에 대한 사이버 침해 공격으로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으며, 정부 차원의 사이버 위협에 대한 대응 강화도 요구되기 때문이다.

아울러 천안함 피격·연평도 사태 등 북한의 도발이 계속됨에 따라 중앙행정기관 중 전담기구나 인력이 없는 부처를 중심으로 업무성격, 유사시 역할 등을 고려하여 8개 부처에 전담기구 설치 또는 인력 보강을 통해 비상대비 체계가 강화된다.

김성렬 행정안전부 조직실장은 “앞으로도 사이버 위협과 북한의 도발 등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대응체계 확립을 통해 모든 국민이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누리는‘안전 대한민국’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