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모바일 보안시장 개척 본격화
상태바
SK텔레콤, 모바일 보안시장 개척 본격화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1.05.17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랩·맥아피·F5·주니퍼와 제휴 … 모바일 보안 통합 솔루션 출시

SK텔레콤(대표 하성민 www.sktelecom.com)이 기업용 모바일 보안 통합 솔루션인 ‘스마트 시큐리티(Smart Security)’를 출시하고, 기업용 모바일 보안시장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스마트 시큐리티는 SK텔레콤이 기업의 업무용 스마트폰에 대한 보안 강화를 목적으로 만든 모바일 보안 통합 솔루션이다. 기업이 구축하는 모바일 오피스의 정보 유출을 차단, 스마트한 업무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를 담고 있다.

이미 SK텔레콤은 2010년 상반기에 SK그룹 15개 관계사 2만5000명의 스마트폰을 대상으로 스마트 시큐리티에 대한 기능과 사업성에 대한 검증을 마치고, 올해부터 한독약품 및 현대중공업 등 다수의 기업과 계약을 맺고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스마트 시큐리티는 SK텔레콤이 자체 개발한 MDM(Mobile Device Management) 솔루션인 SSM(Smart Device Security Management)을 기반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국내외 보안 전문업체들인 안철수연구소, 맥아피, F5, 주니퍼 등과 제휴를 통해 각 보안 영역별 보안기술과 노하우를 확보하는 등 기업의 모바일 보안에 있어 최적의 기능과 서비스를 구현했다.

                                 <SK텔레콤 스마트 시큐리티 솔루션 구성표>

구분

제공 솔루션

제휴사

디바이스

 · MDM

 · SKT 자체솔루션(SSM)

네트워크

 · Mobile VPN
 · WIPS

 · 주니퍼, F5, 시큐위즈
 · 케이와이즈

콘텐츠

 · 안티 멀웨어
 · 모바일 DRM

 · 안연구소, 맥아피
 · 소프트캠프

사용자 인증

 · 모바일 PKI

 · 드림시큐리티


보안업체와의 대표적인 제휴 사례로, SK텔레콤은 안철수연구소가 출시한 V3 모바일을 스마트 시큐리티에 탑재함으로써 스마트폰에서 동작 중인 모든 프로세스를 실시간으로 검사하고, 시행파일뿐 아니라 일반파일도 수동 검사를 할 수 있는 기능을 확보해 SSM의 기능을 대폭 보강했다.

이를 포함해 현재 스마트 시큐리티가 제공하는 보안 솔루션의 기능은 크게 ▲단말 보안 ▲기업내 시스템 등 네트워크 보안 ▲문서 파일 등 콘텐츠 보안 ▲사용자 인증 보안 등 4개 영역으로 구성돼 있다.

스마트 시큐리티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SSM 기능은 ▲스마트폰 분실 또는 도난시 원격 제어로 단말기에 잠금기능(Lock)을 실행하거나 데이터 삭제를 통해 정보 유출을 막아 기업정보를 보호할 수 있으며 ▲기업 전용 스마트폰 응용프로그램이나 특정 애플리케이션을 자동 설치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거나 ▲기업 내에서 활용되는 스마트폰 카메라 또는 와이파이 등을 통제하고 모바일 단말기를 통한 데이터 트래픽 등 사용 현황을 모니터링함으로써 보안 문제를 사전 차단할 수도 있다.

SK텔레콤은 최근 스마트폰 성능이 PC수준에 근접해 감에 따라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하는 업무용 솔루션을 도입하는 기업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모바일 오피스는 기업의 생산성 향상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향후 기업이 모바일 기반의 솔루션을 도입할 때 보안 문제가 가장 중요한 고려 요소로 부각되면서 관련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SK텔레콤은 다수 공공기관과 기업이 스마트폰 보안 솔루션 도입을 고려 중인 상황에서 개인 휴대성과 기업 업무 활용성을 동시에 지닌 스마트폰의 특성을 고려할 때, 스마트 시큐리티가 사생활 정보와 기업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내부망 접속 권한관리, 악성코드 및 문서보안, 단말의 분실/도난 관리 등 모바일 보안 강화 측면에서 맟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형희 SK텔레콤 C&S사업단장은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모바일 보안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는 만큼 SK텔레콤이 국내외 최고 수준의 보안기업들과 손잡고 선도적으로 모바일 보안 시장 개척에 나설 것”이라며 “스마트 시큐리티를 도입한 기업 고객에게 모바일 보안 리스크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 이 같은 서비스 노하우를 기반으로 향후 시장 확대에 맞춰 제휴한 보안기업과 함께 글로벌 모바일 보안시장 진출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