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세계 최고 IT 관광지로 거듭난다”
상태바
“제주도, 세계 최고 IT 관광지로 거듭난다”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1.04.26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제주도, 모바일 원더랜드 구축 협약

KT(대표 이석채 www.kt.com)와 제주특별자치도(도지사 우근민)는 제주 모바일 원더랜드 구축 및 제주도내 고용창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협력키로 했다.

‘와이브로 4G’ 전국망 서비스는 전국 주요 8개 고속도로를 포함해 광역시, 중소도시 등 전국 82개 모든 시에서 동 단위 지역 위주로 제공되고 있으나 제주도의 경우 제주시, 서귀포시 등 인구 밀집지역뿐 아니라 해안도로를 포함한 대부분의 도로와 우도, 섭지코지 등 주요 관광명소의 95%를 아우르는 광범위한 커버리지에서 서비스가 제공된다.

KT와 제주특별자치도는 이 ‘와이브로 4G’망을 기반으로 6월 말까지 한라산, 성산일출봉, 정방폭포 등 20여 개 주요 관광명소와 버스/택시 등 대중교통 에 퍼블릭 에그를 설치해 주민, 관광객 등 누구나 무료로 기존 3G보다 3배 빠른 초고속 무선인터넷을 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제주도 내의 올레 와이파이존을 기존 900국소에서 연말까지 1500국소로 확대 구축하고 KT금호렌터카를 이용하는 관광객들에게는 6월 말까지 와이브로 에그를 무료로 대여하며 7월 이후에도 저렴한 요금으로 부담없이 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 신규 고용 창출과 고객 만족 향상을 위해 제주도에 KT 모바일 고객센터를 구축하는 것과 도정 정보화 및 그린 IT 구현을 위한 스마트워킹센터 구축(JDC,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등에도 협력하기로 했다. 스마트워킹센터가 구축되면 공공기관 직무만족도와 업무효율성 향상뿐 아니라 제주를 방문하는 공무원이나 기업인들에게도 스마트워킹 환경을 제공할 수 있어 단순 관광지를 넘어 첨단 IT 비즈니스 휴양지로서 제주도가 더욱 각광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석채 KT 회장은 “제주도를 세계 최고 수준의 모바일 원더랜드로 만드는데 KT가 기여할 수 있게 된 것을 기쁘고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제주도가 1000만 관광객 시대를 앞당기고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관광지로 위상을 드높일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우근민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제주 모바일 원더랜드 실현으로 세계적인 자연경관에 첨단 IT 기술이 더해져 해외에서 제주의 인지도가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KT는 2009년 12월부터 제주도 스마트그리드 실증사업을 추진해오고 있으며 앞으로 제주도 내 각 가정의 전기 사용량 데이터를 ‘와이브로 4G’ 망을 통해 통합 관리함으로써 가정별 에너지 사용 패턴에 맞는 다양한 옵션을 제공해주는 스마트 홈 에너지 서비스를 비롯해 빌딩 에너지 효율화 서비스, 전기 자동차 충전서비스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