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의 미래, 돈 부족 때문이라면 걱정 마!
상태바
무선의 미래, 돈 부족 때문이라면 걱정 마!
  • m business
  • 승인 2001.05.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에서 지원하는 벤처 캐피털 덕분에 무선의 미래는 보다 낙관적이다.

벤처 캐피털에 대한 열망은 무선 기업을 강렬하게 사로잡았다. 지난 몇 년 동안 노키아, 팜, 이서 시스템즈(Aether Systems) 등 수십 여 개의 기업들이 벤처 캐피털 자회사를 설립해 총 무선 펀드가 20억 달러를 넘는다. 지난해만해도 최소 8개 이상의 글로벌 기업들이 1,500만 달러에서 5억 달러에 이르는 새로운 무선 벤처 펀드를 조성했다.

애셋 얼터너티브(Asset Alternatives) 리서치 회사에서 발행하는 코포리트 벤처링 리포트(Corporate Venturing Report) 뉴스레터의 데이터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350개 이상의 기업이 벤처 캐피털 펀드를 가지고 있거나 계속적으로 벤처 캐피털에 직접 투자한다. 이 수치는 1998년의 겨우 100개와 1999년의 200개에서 증가한 것이다.

그러나 전통적인 VC(벤처 캐피털) 회사와 달리, 기업 VC 회사의 경우 금융 이득은 거의 부차적인 문제이다. 이들 회사와 무선 모회사에게 금융 이득만큼 중요한 것은 투자에 대한 전략적 이득이다.

이러한 전략적 이득의 주요 부분에는 모회사의 핵심 기술을 바탕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는 초기 회사에 대한 자금 지원이 포함된다.

이러한 자금 지원은 다시 회사 브랜드를 판촉하는 것은 물론 특정 표준과 플랫폼의 시장 수용을 촉진하도록 도와준다. 그러나 전략적 이점은 여기에서 멈추지 않는다.

또한 초기 회사에 대한 투자를 통해 기업 VC 자회사와 모회사는 새 시장을 개척하거나 또는 무시할 경우 모회사의 핵심 비즈니스를 위협할 수 있는 신기술과 애플리케이션을 액세스할 수 있다고 서밋 스트래티지스(Summit Strategies) 리서치 회사의 부사장인 드와이트 데이비스(Dwight Davis)는 말한다.

기업에서 지원하는 무선 VC 펀드에 대한 서밋의 1월 보고서에서는 이들 회사의 전략적 목적 4가지를 설명하고 있다.

1. 새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접근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 새로운 고성장 시장에 빠르게 진입하기 위해
3. 벤더 자신의 제품을 향상시키기 위한, 제품, 서비스 및 채널의 광범위한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4. 모회사 제품 라인과 비즈니스 생태계 사이의 치명적 간격을 메우기 위해

“전통적인 VC 회사는 초기 회사와 초기 회사를 연결하는 데 집중했다”고 양키 그룹의 분석가인 데이비드 비숍(David Bishop)은 설명한다. 이들 VC는 포트폴리오 회사들과 주요 수직선 전체에 판매 및 배포 채널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조사함으로써 투자 포트폴리오를 완성하고자 한다. “기업 경영진이 초기 회사에 자금을 지원할 때는 내부적인 비즈니스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있는지를 고려하기 때문에 이미 그 제품에 대한 시장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