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신세계 센텀시티서 주차 확인 서비스 개시
상태바
SK텔레콤, 신세계 센텀시티서 주차 확인 서비스 개시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1.03.31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와이파이 측위 기술 활용해 초정밀 위치 측정 서비스 제공

SK텔레콤(대표 하성민 www.sktelecom.com)이 와이파이 측위 기술을 활용한 초정밀 위치 측정 서비스를 적용해 신세계 센텀시티에서 4월 1일부터 주차 확인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대형 주차장에서 주차 시 차량 위치를 자동 인식해 쇼핑 후 주차장 복귀 시 주차 층과 주차구역 번호를 스마트폰에 띄어주고, 주차 위치까지 길 안내 기능을 제공한다. 위성 GPS신호가 닿지 않는 실내 주차장에서 이런 서비스가 가능한 것은 반경 5M까지 위치를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는 와이파이 측위 기술(Indoor Hybrid Positioning System, 실내 복합 측위 시스템) 덕분이다.

신세계 센텀시티는 연면적 8만8907평의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만큼 총 4개층의 초대형 주차장에 일 평균 약 1만2000대의 차량이 드나드는 막대한 유동인구로 유명하다. 특히 주말에는 방문 고객이 많아 차량 주차 위치를 쉽게 찾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왔고, SK텔레콤의 주차 확인 서비스를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됐다.

이 서비스는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에서 T스토어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할 수 있으며, 차량을 이용해 백화점을 방문하게 되면 자동으로 애플리케이션이 동작하는 방식으로 구동된다. 갤럭시 S, 갤럭시 A에 우선 제공되며, 향후 적용 기종을 확대할 예정이다.

향후 SK텔레콤은 이 기술을 복합쇼핑몰 등의 매장안내, 매장 별 이벤트 및 할인 쿠폰 안내, 주변상점 검색/추천 등의 서비스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이 서비스는 중복 투자로 인한 품질 저하 등의 우려가 있는 와이파이 숫자 경쟁보다는 특화 서비스로 질적 경쟁을 추진한다는 SK텔레콤 와이파이 전략의 성과다. SK텔레콤은 이미 ▲에버랜드, 서울랜드, 롯데월드 매직아일랜드 등 3대 놀이공원에 구축한 거대 와이파이존 ▲특정지역 내에서 와이파이 망을 통해 스마트폰의 카메라와 마이크를 이용해 실시간 방송을 할 수 있는 와이파이 브로드캐스팅 등 특화 서비스를 추진해오고 있다.

홍성철 SK텔레콤 기술부문장은 “이번에 SK텔레콤이 신세계 센텀시티에 적용한 주차 확인 서비스는 와이파이 등 다양한 네트워크를 활용한 SK텔레콤만의 최첨단 위치 기반 기술을 통해 가능했다”며 “향후에도 SK텔레콤이 가진 다양한 기술을 활용해 혁신적인 특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