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테크 도와주는 스마트폰 앱 ‘필수’
상태바
車테크 도와주는 스마트폰 앱 ‘필수’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1.03.21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폰 사용자가 1000만명을 넘어서면서 각종 교통 편의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이 인기다.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최근 6개월 동안 자동차에서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에 접속한 경험이 있다는 사용자가 25%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전자의 상당수가 자동차 관련 앱을 활용하거나 관심이 있다는 말이다.

이러한 추세에 맞춰 내비게이션이나 블랙박스, 유가 정보, 차량 관리 등의 자동차 전용 앱 출시도 잇따르고 있다. 고유가 시대에 스마트폰 앱을 잘 활용하면 편안하고 안전한 운행은 물론 경비를 절약하는 실속까지 챙길 수 있다. 

통신사 내비는 車테크 지름길
스마트폰용 내비게이션 앱을 이용하면 빠른 길 찾기로 시간과 유류비를 절약할 수 있다. 특히 이동통신사가 무료로 서비스하는 내비게이션 앱은 올해 들어 지도와 안내 기능을 대폭 업그레이드 하며 만족도를 높여주고 있다.

SK텔레콤이 제공하는 T맵은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에서 활용할 수 있는 내비게이션 앱이다. 전국의 교통정보를 바탕으로 최적의 경로를 제안하고 정확한 도착시간을 예측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갤럭시S 등에서 활용할 수 있게 될 T맵 3.0은 기존 대비 실행속도 및 서버 탐색 속도도 빨라지고, 교통 분석 시스템도 한층 강화돼 그 활용도가 높아질 전망이다. 상반기 중에는 SK텔레콤에서 출시되는 아이폰용 T맵도 선보일 것으로 알려졌다.

KT의 올레내비 역시 매일 자동으로 내비게이션 지도를 업데이트해 주며, 수도권 및 고속도로의 CCTV 영상과 사고 등의 돌발 정보를 지원해 장거리 운전 시 활용하기 좋다.

아이폰을 전용 내비게이션처럼 활용하고자 하는 운전자들이 증가하면서 별도의 거치대 제품도 인기다. ‘미오 GPS 카킷(GPS Car Kit)’은 GPS칩을 내장해 전용 내비게이션 못지않은 정확한 길 안내가 가능하고, 차내 충전 기능까지 있어 배터리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3월 말까지 기존 출시가에서 3만원 할인된 16만80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블랙박스 앱만 있으면 안전 운행 가능
스마트폰에는 사진이나 동영상 촬영을 위한 고화질 카메라가 탑재돼 있다. 이를 활용해 사고 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블랙박스 앱은 저렴한 비용으로 전용 기기를 대신할 수 있어 운전자들의 입소문을 타고 있다.
SK네트웍스의 스피드메이트 블랙박스는 T맵과 동시에 구동할 수 있어 사용이 편리하며, 운전자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사고 감지 후 고객이 지정한 번호로 연결되는 응급전화 콜 시스템도 갖췄다. T스토어 및 애플 앱스토어에서 각각 4900원과 4.99달러에 구매할 수 있다.

비글이 내놓은 플로이드 블랙박스는 주행 위치를 구글 지도 위에 나타내고 촬영 영상과 같이 볼 수 있도록 했다. 녹화 영상 및 주행 데이터는 필요한 곳에 이메일로 바로 전송할 수 있으며 친환경 운전 여부도 실시간으로 화면상에 표시해준다. 애플 앱스토어와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가격은 스피드메이트 블랙박스와 동일하다. 

주행 경로 근처 저가 주유소 찾아줘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깝고, 싼 주유소 정보를 제공해 주는 유가 정보 앱으로 실속을 챙길 수도 있다.

한국석유공사가 제공하는 오피넷(www.opinet.co.kr)은 이용자의 GPS 정보를 기반으로 연료별 판매가격, 셀프 주유소 위치 등의 주요 정보를 제공한다. 매일 업데이트되는 유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오늘의 전국 평균 유가, 전일 대비 등·하락 정보도 제공해 기름을 넣을 날짜를 결정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아이폰 사용자는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안드로이드 폰 사용자는 PC에서 오피넷에 접속해 다운로드 후 설치하면 된다.

이 밖에도 차량관리 앱을 활용하면 자동차의 고장을 예방해 예기치 못한 비용 지출을 막을 수 있다. 아이폰용 마세라티 스마트 차량관리 모바일 앱은 국산차부터 수입차까지 다양한 차량의 정보를 입력하기만 하면 소모품 교체시기 및 계절별 차량관리 등 각 브랜드와 모델에 맞는 관리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또 현대차와 기아차도 아이폰용 모바일 현대 , 모바일 기아로 자사 고객을 위한 각종 편의 기능과 고객지원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