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와이브로 4G 전국망 상용화
상태바
KT, 와이브로 4G 전국망 상용화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1.03.02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G 대비 3배 빠르고 50% 저렴한 초고속 무선인터넷 가능

KT(회장 이석채 www.kt.com)는 기존 서울 및 수도권과 5대 광역시에 이어 전국 82개 모든 시단위 지역과 경부/중부/호남/영동/서해안/남해/신대구-부산 고속도로 등 와이브로 4G 전국망 구축을 완료하고, 세계 최초로 전국 데이터 전용망 시대를 열었다고 밝혔다.

와이브로는 국내에서 처음 상용화된 4세대 무선 광대역 인터넷 기술로, HSDPA/HSUPA 3G 네트워크의 경우 다운로드 속도는 최대 14.4Mbps였으나 와이브로 4G의 다운로드 속도는 최대 40.32Mbps 수준으로 와이브로 4G가 3배 가량 빠르다.

KT가 이번에 구축한 와이브로 4G 전국망은 전체 인구 대비 85%의 커버리지를 갖춰 미국(36%), 일본(70%) 등 주요 선진국 커버리지 수준을 크게 상회한 세계 최고 수준의 커버리지다. 또 국제 표준 채널 대역폭인 10MHz를 채택해 국내 제조사의 단말로 해외 로밍이 가능할 뿐 아니라 해외 단말을 국내에서도 그대로 이용할 수 있어 고객이 더욱 다양한 단말을 이용할 수 있도록 선택 폭이 확대됐다. 이로써 고객들은 전국 주요 도시와 고속도로 등 대부분 지역에서 이동 중에도 끊김없이 대용량 멀티디바이스로 기존 3G 대비 훨씬 빠른 초고속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KT 전용 ‘갤럭시탭 와이브로’ 출시
KT는 최초의 와이브로 탑재 태블릿PC인 ‘갤럭시탭 와이브로’를 출시했다. 안드로이드 OS 2.2(프로요) 기반의 ‘갤럭시탭 와이브로’는 최대 5대의 단말을 와이파이로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에그 기능’도 지원한다. 갤럭시탭이 와이브로에 접속돼 있다면 스마트폰, 넷북, 노트북 등 다른 단말기에서도 동시에 무선네트워크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

또 태블릿 PC에서 활용도가 낮은 음성통화와 메시지 기능을 빼고 무선인터넷 기능을 강화했다. 고객들은 기존 1GB/30GB/50GB 요금제와 이번에 신설된 무제한 요금제(월 4만원) 중 사용량에 따라 선택해 가입할 수 있으며, 무제한 요금제를 2년 약정으로 가입하면 요금 할인이 적용돼 타사 3G 데이터 무제한 요금을 이용할 때보다 실제 부담금을 약 50% 가량 줄일 수 있고 무제한 요금제를 36개월 이용하면 단말기 대금은 무료가 된다.

‘갤럭시탭 와이브로’에는 아이나비, 리더스허브, 스마트에듀 등 기본탑재 애플리케이션뿐 아니라 올레미디어팩, 북카페, 유클라우드, 올레마켓 등 KT 애플리케이션도 추가로 제공된다.

아울러 상반기 중에 3W 태블릿 PC ‘HTC 익스프레스’와 3W 스마트폰, 삼성전자 슬라이딩PC와 프리미엄 노트북 등 와이브로 4G 전국망에서 이용 가능한 다양한 멀티 디바이스를 지속 선보일 계획이다. 와이브로 신호를 와이파이로 전환해 여러 대의 단말이 동시 접속할 수 있게 해주는 와이브로 4G 에그도 보급형과 케이스형 등 라인업을 확대한다.

한편 KT는 아이폰을 비롯한 스마트폰 단말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1인당 데이터 사용량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1월 대비 올 1월 기준으로 데이터 사용량은 아이폰 321%, 기타 스마트폰(안드로이드 및 윈도모바일 25종) 778% 증가했으며, 사용량 상위 10% 고객이 3G 트래픽의 93%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나는 등 데이터 폭증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데이터 폭증을 효과적으로 수용하기 위해 KT는 기존 3W 네트워크를 모두 아우르는 토털 네트워크 전략이 필요하다고 보고 와이브로 4G 전국망을 비롯 3G/LTE CCC와 ‘프리미엄 와이파이’를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프리미엄/스텔스/CCTV 와이파이로 와이파이 이용 편의 확대
국내 기술로 개발된 ‘프리미엄 와이파이’는 기존 와이파이 AP가 지원하는 2.4GHz 대역에 추가로 5GHz를 지원해 주파수 간섭 현상이 해소됐으며, 동시 접속자가 3배까지 대폭 확대되는 한편 접속 속도는 최대 8배 빨라져, 앞으로 고객들이 와이파이 무선인터넷을 이용할 때 한층 달라진 품질을 체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프리미엄 와이파이’는 무선데이터 폭증 환경에 따라 중소기업과 공동으로 연구개발을 진행해 상용화한 동반성장의 성공적 사례라고 할 수 있으며 최근 ‘MWC 2011’에서 해외 유수 통신사업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은바 있다.

아울러 건물 내 3G 시설을 활용해 와이파이존을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는 ‘스텔스 와이파이’와 건물 밖 CCTV 시설을 활용해 효과적으로 와이파이존 스트리트 구축이 가능한 ‘CCTV 와이파이’도 구축 중에 있어 고객들은 실내외 어디서든 고품질 와이파이를 마음껏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표현명 KT 개인고객부문 사장은 “이번 와이브로 4G 전국망 구축으로 이동중에도 초고속 무선인터넷을 마음껏 쓸 수 있는 데이터 전용망이 세계 처음으로 완성됐다”며 “유무선 토털 네트워크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대한민국을 모두가 스마트해지는 모바일 원더랜드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KT는 와이브로 4G 전국망 개통을 기념해 이달 말까지 와이브로 상품에 가입한 고객에게는 4월 말까지 이용한 요금을 면제해줄 예정이다. 단 단말 할부금은 원래대로 청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