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스마트 LTE 기지국으로 데이터 품질 대폭 개선
상태바
SKT, 스마트 LTE 기지국으로 데이터 품질 대폭 개선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1.02.16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TE 기지국 협력통신’ 기술, 올 7월 LTE 상용화하며 세계 최초 도입

SK텔레콤(총괄사장 하성민 www.sktelecom.com)과 삼성전자(대표 최지성 www.samsung.com/sec)는 바르셀로나 MWC에서 ‘LTE 기지국 협력통신’ 기술인 ‘CoMP(Coordinated Multi-Point)’를 시연하고, 이를 올해 7월 상용예정인 LTE 망에 세계최초로 적용한다고 밝혔다

‘LTE 기지국 협력통신’ 기술은 그 동안 불가피하게 발생했던 기지국 간 커버리지 경계 지역의 서비스품질 저하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기술이다. 기존에는 커버리지 경계 지역에서 실제 통신에 활용하는 기지국에서의 수신 신호 세기가 약해져 데이터 속도가 현저히 떨어지는 문제가 있었다.

그러나 ‘LTE 기지국 협력통신’ 기술이 적용 되면 양 기지국 의 통신 상태 정보를 공유 및 관리하면서, 양 기지국이 상호 간섭 및 통화 단절 현상을 방지하면서 단말과 송/수신하도록 통제해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즉 독립적으로 운영되던 무선 기지국이 이제는 상호 협력해서 최선의 데이터 통화품질을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는 이동중인 고객 뿐 아니라, 거주지/사무실 등이 커버리지 경계면에 위치해 상시적으로 데이터 통화 품질에 불편을 느낄 수 있었던 고객들의 어려움을 일시에 해결해 줄 수 있는 획기적인 솔루션이다.

‘LTE 기지국 협력통신’ 기술은 올해 7월 상용화 예정인 SK텔레콤 LTE망에 세계 최초로 적용된다. 협력통신 기술의 개념은 최근 ETRI가 성공한 4G LTE-A 시험망 시연에서 소개되었는데 불과 수개월 만에 SK텔레콤과 삼성이 같은 개념의 기술을 상용화 하는 것이다. 이는 우리나라 4G 통신 기술의 세계 상용화 가능성을 더욱 높인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깊다.

‘기지국 협력통신’ 기술은 무선 클라우드 기지국 구조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운용 가능하며, 통합 클라우드 디지털 파트가 콘트롤 타워가 돼 기지국 협력통신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 현재 무선 클라우드 기술은 디지털 파트(DU)와 무선부분인 무선 파트(RU)를 분리해 DU를 특정 공간에 집중화 하고, 원격으로 전파 파트(RRU)만을 분리해 안테나와 함께 설치하는 초기 단계에 머물고 있다.

이제 무선 클라우드 기술은 특정지역이 과부하 될 경우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는 지역의 유휴 용량을 활용해 수용하는 통합 트래픽 용량 관리로 진화하고 있는데, 여기에 SK텔레콤은 ‘LTE 기지국 협력통신’ 기술을 더해 스마트한 LTE 클라우드로 더욱 고도화한다는 것이다.

SK텔레콤은 단순한 무선 클라우드가 아닌 스마트 클라우드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SCAN(Smart Cloud Access Network)’이라고 명명한바 있다. ‘SCAN’은 데이터 트래픽 수용량 증대 뿐 아니라 통화품질까지 개선하는 점이 가장 큰 차별점이라고 설명했다.

배준동 SK텔레콤 네트워크 CIC 사장은 “기지국 협력통신 기술의 세계 최초 상용화를 계기로 세계시장에서의 한국의 ICT 위상도 한층 더 강화될 것”이라며 “스마트 LTE 클라우드 기술을 본격적으로 고도화해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 리더십을 지속적으로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영기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장은 “삼성전자는 LTE의 국내 최초 상용화와 한국의 4G기술선도를 위해 SK텔레콤과 우선적으로 협력하고, ‘LTE 기지국 협력통신’ 기술의 세계 최초 상용화 및 스마트 네트워크로의 고도화를 공동 추진함으로써 4G통신 시대를 앞당기겠다”고 밝혔다.

한편 SK텔레콤은 글로벌 IT 대표기업인 IBM, 인텔과 LTE 클라우드 고도화를 위한 기술협력에 대해 양해각서(MOU)를 16일(현지시각) 바르셀로나 MWC 전시장에서 각각 체결하고, 통신(CT)과 컴퓨팅 기술(IT) 융합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