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마케터들이 말하는 10가지 거짓말
상태바
무선 마케터들이 말하는 10가지 거짓말
  • Mbusiness
  • 승인 2001.05.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때로는 무선 제품과 서비스를 과대 선전하는 마케터들이 옛날 순회 공연 선전원이 사용하던 방법을 모방하는 것이 아닌가란 생각이 든다.
이전의 선전원들은 손님을 텐트 안으로 불러모으기 위해 허풍을 떨지만 실제 공연 내용이 손님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한다 해도 놀라운 일은 아니다.

오늘날의 무선 캐리어,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공급자(ASP) 및 WAP 포털은 자신들이 원대한 꿈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이들 중에서도 일부는 상식적인 수준을 훨씬 넘어선다.

모바일 데이터와 무선 웹에 대한 과대 선전은 패턴이 모두 비슷하다. 우리는 가장 지독한 거짓말 10가지를 선정한 다음 무선 마케터들이 자신들의 공통적인 거짓말에 대해 고백하도록 했다.

물론 각 마케터들은 자신의 회사만은 다르다고 말할 것이다. 우선 그들의 거짓말과 우리가 테스트한 현실성 검사 결과를 읽은 다음 결정은 여러분 자신의 몫이다.

소비자에 대한 최악의 거짓말

거짓말 1: 전화나 PDA를 사용해 웹을 액세스할 수 있다.

현실성: 모바일 장치를 사용해 대부분의 웹사이트를 액세스하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무선 장치용으로 형식이 만들어졌으며 캐리어가 자신의 영역에 포함시킨 극히 일부 웹사이트만 액세스할 수 있을 뿐이다”라고 위치 기반 마케팅을 위한 인프라 제조업체인 비시니티(Vicinity)의 마케팅 부사장인 에릭 윙클러(Eric Winkler)는 말한다.

“기술 전문가라면 보다 많은 웹을 사용할 수도 있겠지만 일반 사용자는 아마도 장치의 메뉴에 있는 웹사이트만 방문할 것이다.”

독립적인 기술 마케팅 컨설턴트인 크리스 클락(Chris Clark)은 일반적으로 정보 수집, 예약 변경 등과 같은 경우에는 휴대폰만으로 충분하다. 팜 VII을 구입한 사람들은 컴퓨터를 사용할 수 없을 때 아마존(Amazon.com)에서 책을 살 수 있다고 해서 특별히 편리할 것은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무선 웹이 성공을 거두려면 인간의 행동 패턴이 전체적으로 바뀌어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휴대폰은 말할 것도 없이 이미 지난 15년 동안 사용해 온 원래의 웹에 익숙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